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II. 관련자료 및 현황조사 12
1.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정부(공적)개발원조) 12
가. ODA 개요 12
2. MDB(Multilateral Development Bank : 다자개발은행) 13
가. MDB 개요 13
나. 세계 5대 다자개발은행 13
다. MDB 사업절차(Project Process) 16
3.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 : 민관협력사업) 17
가. PPP 개요 17
나. PPP 현황 18
다. PPP 프로젝트 종류(일반적 모델) 18
라. PPP 사업의 구조 18
마. PPP 프로젝트 형식 19
바. PPP 방식의 장점 20
사. PPP 방식의 해결해야할 개선점 20
4. 국가별 재정사업 입찰제도 21
가. 국내와 해외 입찰제도의 차이 21
나. 최저가 낙찰제 22
다. 최고가치낙찰제 22
라. 국가별 입찰제도 비교 23
마. 실적공사비제도의 국가별 차이 24
5. 유형별 해외프로젝트 사례 25
가. ODA 사업 25
나. MDB 사업 27
다. PPP 사업 27
라. 국가별 재정사업 28
III. 해외입찰 프로세스 33
1. 해외공사 수행매뉴얼 33
가. 사업정보입수 및 Pre-Qualification단계(Preproject Planning) 33
나. 견적 및 입찰단계(Bid & Estimation) 34
다. 낙찰 및 계약 단계(Contract) 35
2. 견적 및 입찰(Bid & Estimation) 36
가. 입찰 36
나. 견적 37
3. 국제표준 건설공사 계약조건(FIDIC) 46
가. FIDIC 개요 46
나. FIDIC 연혁 46
다. FIDIC Book의 종류 47
라. 계약형태별 특징 48
마. 계약일반조건 48
4. 국가별 적산기준 50
가. 국가별 적산방법 50
나. 해외의 적산자료 51
IV. 국가별 철도적산 사례 62
1. 아랍에미리트(토목분야) 62
가. 국가소개 62
나. 기초단가 62
다. 아랍에미리트 BOQ와 한국 KRQP의 비교 64
2. 알제리(토목분야) 66
가. 국가소개 66
나. 기초단가 66
다. BOQ의 실례 67
라. 알제리 BOQ와 한국 KRQP의 비교 68
3. 필리핀(토목분야) 68
가. 국가소개 68
나. 기초단가 68
다. 사업비 산정 71
라. 필리핀 철도 BOQ와 한국 KRQP 비교 72
4. 몽골(궤도분야) 72
가. 국가소개 72
나. 기초단가 72
다. BOQ의 실례 74
라. 몽골 철도 BOQ와 한국 KRQP 비교 74
5. 콜롬비아(궤도분야) 75
가. 국가소개 75
나. 기초단가 75
다. BOQ의 실례 77
라. 콜롬비아 철도 BOQ와 한국 KRQP 비교 77
V. 유의사항 및 위험요인 78
1. 환리스크 79
가. 환율 변동 현황 79
나. 유로화 환율 변동 향후 예측 79
다. 유로화 하락에 따른 환헤지(Hedge) 방안 80
라. 환변동보험 80
마. 유로화 환차손 해소방안 80
2. 궤도공사 장비조달 리스크 81
가. 개요 81
나. 해외 궤도공사 수행시 대형장비 도입방안에 대한 장·단점 비교 81
라. 해외 궤도공사 대형장비 도입 리스크 해결(안) 83
3. 세금(Tax) 83
가. 개요 83
나. 주요 국가의 Tax 83
다. Tax Risk 대책 84
4. 계약서 검토 오류 84
가. 개요 85
나. 페루 리마메트로 2호선 시공감리용역(사례) 85
VI. 결론 86
1. 결론 86
VII. 참고문헌 88
부록 89
[부록 1] UAE BOQ와 KOREA BOQ(KRQP) 비교 89
[부록 2] 알제리 BOQ와 KOREA BOQ(KRQP) 비교 110
[부록 3] 필리핀 BOQ와 KOREA BOQ(KRQP)와 비교 115
[부록 4] 몽골 BOQ와 KOREA BOQ(KRQP)와 비교 116
[부록 5] 콜롬비아 BOQ와 KOREA BOQ(KRQP)와 비교 118
ABSTRACT 120
〈표 1〉 국내 공적개발원조(ODA) 담당기관 12
〈표 2〉 국내 공적개발원조(ODA) 지원조건 및 내용 13
〈표 3〉 MDB Project 프로세스별 내용 17
〈표 4〉 국내·외 재정사업 입찰제도의 차이 21
〈표 5〉 주요 국가별 입찰제도의 비교 23
〈표 6〉 실적공사비의 적용 및 활용체계 24
〈표 7〉 해외사업 입찰방식 종류 36
〈표 8〉 해외사업 입찰서류 구성 37
〈표 9〉 공사비 구성요소 38
〈표 10〉 국가별 적산표준 비교 40
〈표 11〉 BOQ 구성형식 42
〈표 12〉 BOQ 주요검토내용 43
〈표 13〉 건설공사비 산정방식 43
〈표 14〉 해외입찰 시 정보수집 사이트 44
〈표 15〉 FIDIC Book의 종류 47
〈표 16〉 계약형태별 특징 48
〈표 17〉 계약일반조건 48
〈표 18〉 작업분류 54
〈표 19〉 철도공정개예산정액 구성 55
〈표 20〉 철도공정개예산정액 목차 55
〈표 21〉 일본/한국간 품셈 목차 비교 57
〈표 22〉 아랍에미리트 주요자재 기초단가 62
〈표 22〉 아랍에미리트 건설부분 평균임금 63
〈표 23〉 알제리 시간외 근무 수당요율 67
〈표 24〉 필리핀 주요재료비 69
〈표 25〉 필리핀 노무비 단가 70
〈표 26〉 필리핀 주요 장비 임대료 71
〈표 27〉 몽골 노동자 평균 월급 74
〈표 28〉 해외사업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78
〈표 29〉 자갈도상 궤도시공 대형 기계화 장비 현황 82
〈표 30〉 궤도공사 장비도입 방안별 특징 82
〈표 31〉 주요 국가별 적용 세율 84
〈표 32〉 UAE BOQ와 KRQP 비교(준비공) 89
〈표 33〉 UAE BOQ와 KRQP 비교(토공) 92
〈표 34〉 UAE BOQ와 KRQP 비교(궤도공) 94
〈표 35〉 UAE BOQ와 KRQP 비교(부대공) 99
〈표 36〉 UAE BOQ와 KRQP 비교(교량공) 101
〈표 37〉 알제리 BOQ와 KRQP 비교 110
〈표 38〉 필리핀 BOQ와 KRQP 비교 115
〈표 39〉 몽골 BOQ와 KRQP 비교 116
〈표 40〉 콜롬비아 BOQ와 KRQP 비교 118
〈그림 1〉 SOC 사업의 예산 변동 현황 9
〈그림 2〉 세계은행그룹 14
〈그림 3〉 World Bank Project 17
〈그림 4〉 일반적인 BOT 사업의 구조 19
〈그림 5〉 PPP방식의 장점 20
〈그림 6〉 KOICA사업사례-캄보디아 철도 마스터플랜 수립사업 25
〈그림 7〉 KOICA사업사례-파라과이 철도건설 타당성조사 26
〈그림 8〉 EDCF사업사례-베트남 남북부 연결철도 사업 26
〈그림 9〉 철도사업의 PPP사례-말레이시아~싱가폴 연결 고속철도 28
〈그림 10〉 해외공사 수행매뉴얼-사업정보 입수 및 PQ단계 33
〈그림 11〉 해외공사 수행매뉴얼-견적 및 입찰단계 34
〈그림 12〉 해외공사 수행매뉴얼-낙찰 및 계약단계 35
〈그림 13〉 해외견적 시 고려사항 38
〈그림 14〉 일본 국토교통성 토목공사 적산기준 표지사진 57
〈그림 15〉 아랍에미리트 Etihad Package-C구간 노선도 65
〈그림 16〉 아랍에미리트 Etihad Package-C구간 표준단면도 65
〈그림 17〉 알제리 알제~오란 철도공사 노선도 68
〈그림 18〉 몽골철도 과업 노선도 75
〈그림 19〉 콜롬비아 과업 노선도 77
〈그림 20〉 원-유로, 원-달러간 환율변동 추이선 79
〈그림 21〉 페루 리마메트로 2호선 노선도 85
〈그림 22〉 다양성을 반영한 국가별 사례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