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의 가설 9
II. 이론적 배경 10
1. 진로발달이론 10
2. 중학교 진로교육의 의미와 목표 11
1) 진로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11
2) 중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14
3) 중학교 진로교육의 내용 15
3. 진로성숙도 18
1) 진로성숙의 개념 18
2) 진로성숙도에 대한 선행연구 20
4. 보드게임 활용 진로교육 21
1) 보드게임의 의미와 특징 21
2)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 23
3) 보드게임의 유형 25
4) 선행연구 28
5. 보드게임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29
1) 프로그램의 목적 29
2) 프로그램 개요 29
3) 구성 및 내용 30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8
1) 진로성숙도 검사 38
2) 보드게임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 41
3. 연구절차 43
1) 사전 검사 43
2) 진로교육 프로그램 실시 43
3) 사후 검사 43
4. 자료처리 43
IV. 연구결과 44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동질성 검증 44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차이검증 45
3.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차이검증 46
V. 논의 47
VI. 결론 및 제언 49
1. 요약 및 결론 49
2. 제언 50
참고문헌 51
초록 58
Abstract 59
부록 61
〈부록1〉 진로성숙도 검사지 61
〈부록2〉 보드게임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 회기별 지도안 63
〈표 II-1〉 2015 중학교 진로교육의 내용체계 16
〈표 II-2〉 보드 게임의 형식에 따른 분석 기준과 정의 26
〈표 II-3〉 보드 게임의 내용에 따른 분석 기준과 정의 27
〈표 III-1〉 요인분석 결과 40
〈표 III-2〉 진로성숙도의 문항구성 41
〈표 III-3〉 진로교육 프로그램 41
〈표 IV-1〉 진로성숙도 사전검사 득점의 차이검증 44
〈표 IV-2〉 진로성숙도 사후검사 득점의 차이검증 45
〈표 IV-3〉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득점 비교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