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한민국 프로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여성들의 관람 동기 및 각각의 요인들이 관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한국 프로축구(K리그) 관람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향후 실제 프로축구 구단 및 연맹에 다양한 마케팅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2016년 8월 28일 FC서울과 전북현대의 K리그 28라운드경기가 열린 상암 월드컵경기장을 방문해 임의표집 된 여성관중 250명을 연구대상자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충분히 설명한 후 진행하였다. 자발적으로 설문에 응답한 250명을 대상으로 자기평가 기입법을 활용 하였고, 이중 응답내용이 부실한 32부를 제외한 후 나머지 218부를 최종적으로 분석 자료로 채택,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8.0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인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관람동기, 관람만족도, 관람의사에 대한 내적 일치도와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관람동기, 관람만족도, 관람의사의 세부문항들에 대한 평균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관람동기, 관람만족도, 관람의사의 하위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관람동기가 관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일련의 분석과정을 통해 결과를 도출 하였고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람동기와 관람만족, 프로축구 관람의사의 하위요인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는 환경 및 시설요인과 심리적 요인, 경기관련요인이 관람만족요인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며, 환경 및 시설요인은 관람만족요인과 음(-)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람만족의 하위요인과 프로축구 관람의사정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관람만족요인, 프로축구 관람의사정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셋째, 관람동기의 하위요인과 프로축구 관람의사정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심리적 요인, 여가요인이 프로축구 관람의사정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며, 여가요인은 프로축구 관람의사정도와 음(-)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람만족도가 프로축구 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중 회귀분석결과로부터 관람만족도가 양(+)의 값으로 나타나 프로축구 관람의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