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3
3. 연구문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국기원의 역사 및 개념 16
1) 국기원의 역사 16
2) 국기원의 설립목적 19
3) 국기원의 목적사업 19
4) 국기원의 임원구성 및 직무 20
5) 국기원의 조직과 업무 20
6) 국기원의 CI 변천 25
7) 국기원의 유품·단 취득 현황 27
2. 브랜드의 정의 및 역할 28
1) 브랜드의 정의 28
2) 브랜드의 구성요소 29
3) 브랜드의 역할과 기능 32
4) 브랜드의 중요성 33
3. 브랜드 마케팅의 개념 33
1) 브랜드 마케팅의 정의 33
2) 브랜드 마케팅의 요소 35
3)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35
4.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1) 연구참여자 선정 38
2) 연구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39
2. 조사도구 40
1) 면담방법 40
2) 질문내용 40
3. 조사절차 41
1) 조사절차 41
2) 연구자의 역할 42
4. 자료처리 42
IV. 분석결과 44
1. 국기원의 세계화 추구의 필요성 44
1) 해외 승품·단 심사 44
2) 글로벌 표방과 국제단체 이미지 45
3) 종합의견 46
2. 국기원의 세계화 추진에 따른 내외부적 직면과제 47
1) 단체의 정체성 47
2) 네이밍의 한계 48
3) 이미지 실추 49
4) 종합의견 50
3. 국기원의 브랜드 가치 50
1) 태권도를 대표하는 단체 51
2) 한류의 원조 52
3) 관(館)의 통합 52
4) 종합의견 53
4. 국기원의 세계화를 위한 브랜드 마케팅의 필요성 53
1) 브랜드 가치 극대화가 세계화의 핵심 54
2) 단증의 공신력 제고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 강화 55
3) 해외 홍보, 마케팅 부족 56
4) 종합의견 56
5. 국기원의 세계화를 위한 브랜드 마케팅 추진방안 57
1) 지속적 홍보와 사업기반 확대 57
2) 국기원 대표하는 국기원상 제정 58
3) 태권도 단체와 소통 플랫폼 59
4) 종합의견 60
V. 요약 및 논의 62
VI.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5
부록 79
표 1. 국기원 유품·단증 취득 현황 27
표 2. 연구참여자 39
표 3. 조사절차 41
그림 1. 국기원 조직도 25
그림 2. 국기원 CI 변천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