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조트 산업은 해당 산업 외에도 건설, 숙박, 호텔, 스포츠, 레저, 여객운송, 요식, 쇼핑, MICE 등 다양한 산업에 많은 전후방 연관효과를 발생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리조트 기업의 유치와 개발은 국가와 지방 정부의 주요한 정책사안이 되었다. 지역 주민의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활발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투자자 및 기업에게는 대규모의 투자금을 회수하는 기간이 길고 경기민감도가 높으며, 고객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운영상의 리스크가 존재하기에 신중한 투자가 필요한 산업이다.
2011 년 7 월 국제올림픽위원회를 통해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가 확정되며, 국내리조트 산업을 비롯한 관련 산업에 새로운 성장 기회가 주어졌다. 특히 정부주도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진행되며, 강원도 지역을 중심으로 동계올림픽과 관련된 스키리조트 기업들이 직접적 수혜자가 되고있다. 또한 국내 총생산 및 인당 레저비 증가, 한류로 통칭되는 국가브랜드 상승에 따른 관광객 증가가 이와 관련해 긍정적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서 성공한 국내리조트 기업, 특별히 복합리조트들의 다양한 성장전략과 변화노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리조트 기업들이 주어진 기회를 활용해 어떻게 성장과 도약을 이뤄낼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성공한 국내리조트 기업들은 재원을 확보하는 것을 전제로 중장기적 관점에서 투자전략을 수립하고, 환경적 변화와 트렌드를 기민하게 포착해 안정적 사업다각화전략을 펼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중국 및 아시아의 스키인구 증가 추이에 맞춰 다양한 해외 고객 유치노력을 펼치고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특별한 시사점은 투자를 위한 재원을 확보하는 방식에서, 기업의 지배구조형태에 따라 그 방식과 규모에 큰 차이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차이가 성장전략 수립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는 부분이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국내리조트 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재원마련을 포함한 중장기적 관점의 투자전략을 수립하고 안정적 사업다각화를 추진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성장전략을 통해 국내리조트 기업들이 기회를 성공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국가와 지방정부, 리조트 기업은 경제발전을 위해 동반성장의 관점에서 다양한 상호협력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시사점도 함께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