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관광 도시 민박업으로 분류되는 게스트하우스와 한옥체험업이 2011년부터 하나씩 생기기 시작하면서 젊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호텔 등의 대형 숙박업소들을 제치고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다. 호텔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질 좋은 작은 숙박업소들이 어떻게 탄생이 되었고, 외국인관광 도시 민박업과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을 포함해 이 업종이 어떻게 크게 성장했는지를 비교 및 분석,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외국인관광 도시 민박업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 업종에서 크게 성공한 숙박업소 3곳의 성공사례들을 소개해 국내외 관광객들을 향해 어떻게 마케팅 전략을 세웠고 앞으로 외국인관광 도시 민박업이 가장 큰 관광산업으로 각광받기 위해 어떻게 만들고 개선이 필요할 것이며 성공적인 운영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과 각종 이론 등을 집중 분석해 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