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구성 10
제2장 외국인관광 도시 민박업의 정의 및 현황 11
제1절 게스트하우스 11
제2절 한옥체험업 16
제3절 등록 절차 및 유의사항 18
제3장 연구의 분석 25
제1절 온라인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25
1)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31
2) 예약 대행 사이트(여행사)를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32
3) 소셜 네트워킹(SNS)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 36
4) 기타 마케팅 전략 41
제4장 성공사례 분석 44
제1절 24 게스트하우스 44
제2절 남산 게스트하우스 48
제3절 더자(The JA) 게스트하우스 52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외국인관광 도시 민박업의 미래 56
제1절 요약 정리 5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58
제3절 연구의 시사점, 외국인관광 도시 민박업의 미래 59
참고문헌 61
〈표2-1〉 신청 절차 19
〈표2-2〉 평가 기준 21
〈표2-3〉 평가 결과 21
〈표2-4〉 서울시 외국인관광 도시 민박업 등록현황 23
〈표2-5〉 서울시 한옥체험업 등록현황 24
〈표3-1〉 대표 예약 대행 사이트 33
〈표3-2〉 SNS에서 게시할 수 있는 콘텐츠들 37
〈표3-3〉 대표 SNS 38
〈표3-4〉 대표 메신저 42
〈표4-1〉 각 숙박업소가 가지고 있는 차별점 55
〈그림2-1〉 속초 게스트하우스 15
〈그림2-2〉 한옥체험업 동향 블로그 17
〈그림3-1〉 안동 피터팬 게스트하우스 30
〈그림3-2〉 예약 대행 사이트 로고 32
〈그림3-3〉 SNS 로고 36
〈그림3-4〉 메신저 로고 41
〈그림3-5〉 게스트하우스 내부 43
〈그림5-1〉 관광객 입국자 수 & 가장 선호하는 숙박시설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