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약물의 이해 15
1.1. 약물의 개념과 특징 15
1.2. 용어의 정리 16
1.3. 약물의 종류와 특성 20
1.4. 약물중독의 개념과 증상 23
2. 담배의 이해 29
2.1. 담배의 역사 29
2.2. 담배의 유해성과 중독의 진단기준 30
2.3. 담배와 사회문제 32
3. 알코올의 이해 33
3.1. 알코올 음료의 역사 33
3.2. 알코올 중독과 진단 34
3.3. 알코올과 사회문제 37
4.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38
4.1. 청소년기의 개념 38
4.2. 청소년기의 특징 39
4.3. 청소년기의 연령구간 40
5. 청소년 발달과 요인적 접근 42
5.1. 심리적 발달과 요인 42
5.2. 사회적 발달과 요인 44
5.3. 인지적 발달과 요인 44
6. 청소년의 유해환경 45
6.1. 청소년 유해환경의 개념 46
6.2. 유해환경의 분류 46
7. 청소년의 약물 오·남용 47
7.1. 약물 오·남용의 실태와 행위유형 47
7.2. 약물남용의 원인 48
7.3. 약물 오·남용의 과정 49
8. 선행연구의 검토 49
III. 실태조사 52
1. 분석모형 52
2. 실태조사 분석방법 53
2.1. 조사대상의 선정 및 방법 53
2.2.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54
3. 청소년의 담배·알코올 사용 실태 55
3.1. 소속별 사용경험 55
3.2. 담배·알코올 최초 노출 시기 57
3.3. 담배·알코올 사용동기 58
3.4. 담배·알코올 사용(흡연 및 음주) 장소 60
3.5. 담배·알코올 구입경로 63
4. 담배·알코올 사용 중단 실태 66
4.1. 담배·알코올 사용 중단 시도 66
4.2. 담배·알코올 사용 중단 시도이유 68
4.3. 담배·알코올 사용 중단 시 애로사항 70
5. 약물남용 예방교육의 유·무 72
5.1. 약물남용 예방교육의 선호도 73
5.2. 약물남용 예방교육과 사용중단 시도 74
IV. 결론 77
1. 요약 77
2. 정책적 함의 81
2.1. 예방교육의 저연령층 확대 실시 81
2.2. 교내 전문 인력의 배치 81
2.3. 맞춤형 교육적 접근 82
2.4. 협력 시스템 구축 82
3. 연구의 한계 83
참고문헌 85
부록 91
ABSTRACT 98
〈표 1〉 약물복용행동의 범주 17
〈표 2〉 클럽약물의 종류와 특성 20
〈표 3〉 중추신경 흥분제 21
〈표 4〉 중추신경 억제제 22
〈표 5〉 환각제 23
〈표 6〉 담배의 전파양상 30
〈표 7〉 DSM-5: Tobacco-Related Disorders 31
〈표 8〉 DSM-5: 알코올관련 장애(Alcohol-Related Disorders) 36
〈표 9〉 청소년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 명칭과 연령범위 41
〈표 10〉 약물 오·남용 단계별 세부증상 49
〈표 11〉 조사자의 일반적인 특성 55
〈표 12〉 소속별 담배·알코올 사용경험 56
〈표 13〉 성별 담배·알코올 사용경험 57
〈표 14〉 담배·알코올 처음 노출 시기 58
〈표 15〉 담배·알코올 사용동기 59
〈표 16〉 성별 담배·알코올 사용동기 60
〈표 17〉 담배·알코올 사용 장소 61
〈표 18〉 성별 담배·알코올 사용 장소 62
〈표 19〉 소속별 담배·알코올 사용 장소 63
〈표 20〉 담배·알코올 구입경로 64
〈표 21〉 성별 담배·알코올 구입경로 65
〈표 22〉 소속별 담배·알코올 구입경로 66
〈표 23〉 성별 담배·알코올 사용중단 시도 67
〈표 24〉 소속별 담배·알코올 사용중단 시도 68
〈표 25〉 담배·알코올 사용중단 이유 69
〈표 26〉 성별 담배·알코올 사용중단 이유 70
〈표 27〉 담배·알코올 사용 중단 애로사항 71
〈표 28〉 성별 담배·알코올 중단 애로사항 71
〈표 29〉 소속별 담배·알코올 중단 애로사항 72
〈표 30〉 약물남용 예방교육의 유무 73
〈표 31〉 약물남용 예방교육의 선호도 74
〈표 32〉 약물남용 예방교육의 유·무와 중단 시도 76
〈그림 1〉 실태 연구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