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6
1. 연구 목적 및 의의 16
2. 연구방법 및 내용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종이조형에 관한 일반적 고찰 20
1) 종이조형의 개념 20
2) 종이조형의 역사 21
3) 종이조형의 표현기법 27
4) 종이접기 기법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36
2. 가변적 조형성에 관한 일반적 고찰 44
1) 가변성의 개념 44
2) 가변적 패션디자인의 출현배경 47
3) 가변적 패션디자인의 유형 및 사례 51
III. 종이접기 기법을 응용한 가변적 패션디자인의 특성 및 사례 73
1. 디자인 패스닝 시스템 77
2. 유닛 패스닝 시스템 79
3. 디자인 폴딩 시스템 80
4. 유닛 폴딩 시스템 81
IV. 작품 제작 및 해설 82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82
2. 작품 및 해설 85
1) 작품 I 85
2) 작품 II 91
3) 작품 III 97
4) 작품 IV 103
5) 작품 V 109
6) 작품 VI 115
V. 결론 및 제언 121
참고문헌 124
ABSTRACT 129
〈표 1〉 종이접기 선행논문 분류표 29
〈표 2〉 가변성의 개념 46
〈표 3〉 가변적 패션디자인의 유형 53
〈표 4〉 패션디자인에서 나타난 패스닝 시스템의 표현방법과 특성 60
〈표 5〉 패션디자인에서 나타난 폴딩 시스템의 표현방법과 특성 66
〈표 6〉 종이접기와 가변성 표현기법의 특성 76
〈표 7〉 종이접기 기법을 응용한 가변적 패션디자인의 유형 77
〈표 8〉 작품 계획표 84
〈그림 1〉 탕건집 26
〈그림 2〉 갈모 26
〈그림 3〉 플레벨럼(Flabellum) 26
〈그림 4〉 죠셉 알베르(Josef Albers) 26
〈그림 5〉 니콜라스 테리(Nicolas Terry)... 32
〈그림 6〉 니콜라스 테리(Nicolas Terry)... 32
〈그림 7〉 호만 디아즈(Roman Diaz)... 32
〈그림 8〉 닐 엘리어스(Neal Elias)... 32
〈그림 9〉 토마스 헐(Thomas Hull)... 34
〈그림 10〉 토모코 후세(Tomoko Fuse)... 34
〈그림 11〉 마리아 시네이스카야... 34
〈그림 12〉 자섹 핼릭키(Jacek Halicki)... 34
〈그림 13〉 엔리카 드레이(Enrica Dray) 35
〈그림 14〉 작가미상 35
〈그림 15〉 작가미상 35
〈그림 16〉 작가미상 35
〈그림 17〉 2016 S/S... 38
〈그림 18〉 2013 F/W... 38
〈그림 19〉 2013 F/W... 38
〈그림 20〉 2013 S/S... 38
〈그림 21〉 2011-2012 F/W... 38
〈그림 22〉 2009 S/S... 38
〈그림 23〉 2009 F/W... 39
〈그림 24〉 2009 F/W... 39
〈그림 25〉 2009 F/W... 39
〈그림 26〉 2009 S/S... 39
〈그림 27〉 2007 S/S... 39
〈그림 28〉 2007 S/S... 39
〈그림 29〉 2017 S/S... 42
〈그림 30〉 2016 F/W... 42
〈그림 31〉 2015 F/W... 42
〈그림 32〉 2013 F/W... 42
〈그림 33〉 2013 F/W... 42
〈그림 34〉 2009 S/S... 42
〈그림 35〉 2014 S/S... 43
〈그림 36〉 2014 S/S... 43
〈그림 37〉 2014 S/S... 43
〈그림 38〉 Mercedes Arocena and Lucia... 43
〈그림 39〉 Mercedes Arocena and Lucia... 43
〈그림 40〉 Mercedes Arocena and Lucia... 43
〈그림 41〉 2016... 61
〈그림 42〉 2017 S/S... 61
〈그림 43〉 2017 S/S... 61
〈그림 44〉 2017 S/S... 61
〈그림 45〉 2017 S/S... 62
〈그림 46〉 2017 S/S... 62
〈그림 47〉 2017 S/S... 62
〈그림 48〉 2016 F/W... 62
〈그림 49〉 2017 S/S... 63
〈그림 50〉 2017 S/S... 63
〈그림 51〉 2017 S/S... 63
〈그림 52〉 2017 S/S... 63
〈그림 53〉 2017 S/S... 63
〈그림 54〉 LOEIL 63
〈그림 55〉 2017 S/S... 67
〈그림 56〉 2017 S/S... 67
〈그림 57〉 2017 S/S... 67
〈그림 58〉 2017 S/S... 67
〈그림 59〉 2017 S/S... 67
〈그림 60〉 2017 S/S... 67
〈그림 61〉 2012... 68
〈그림 62〉 2012... 68
〈그림 63〉 2009... 69
〈그림 64〉 2010 F/W... 70
〈그림 65〉 Top... 70
〈그림 66〉 Pants... 70
〈그림 67〉 2010 F/W... 71
〈그림 68〉 2007 F/W... 71
〈그림 69〉 2013 F/W... 72
〈그림 70〉 2013 F/W... 72
〈그림 71〉 2007 S/S... 78
〈그림 72〉 2017 S/S... 78
〈그림 73〉 2017 S/S... 79
〈그림 74〉 2017 S/S... 79
〈그림 75〉 2016 F/W... 80
〈그림 76〉 2017 S/S... 80
〈그림 77〉 2013 F/W... 81
〈그림 78〉 2017 S/S... 81
〈그림 79〉 작품 I 이미지 전면 86
〈그림 80〉 작품 I 이미지 측면 87
〈그림 81〉 작품 I 이미지... 88
〈그림 82〉 작품 I 이미지... 88
〈그림 83〉 작품 I 이미지 디테일 1 89
〈그림 84〉 작품 I 이미지 디테일 2 89
〈그림 85〉 작품 I 도식화 90
〈그림 86〉 작품 II 이미지 전면 92
〈그림 87〉 작품 II 이미지 측면 93
〈그림 88〉 작품 II 이미지 후면 94
〈그림 89〉 작품 II 이미지 디테일 1 95
〈그림 90〉 작품 II 이미지 디테일 2 95
〈그림 91〉 작품 II 도식화 96
〈그림 92〉 작품 III 이미지 전면 98
〈그림 93〉 작품 III 이미지 측면 99
〈그림 94〉 작품 III 이미지 후면 100
〈그림 95〉 작품 III 이미지 디테일 1 101
〈그림 96〉 작품 III 이미지 디테일 2 101
〈그림 97〉 작품 III 도식화 102
〈그림 98〉 작품 IV 이미지 전면 104
〈그림 99〉 작품 IV 이미지 측면 105
〈그림 100〉 작품 IV 이미지 후면 106
〈그림 101〉 작품 IV 이미지 디테일 1 107
〈그림 102〉 작품 IV 이미지 디테일 2 107
〈그림 103〉 작품 IV 도식화 108
〈그림 104〉 작품 V 이미지 전면 110
〈그림 105〉 작품 V 이미지 측면 111
〈그림 106〉 작품 V 이미지 후면 112
〈그림 107〉 작품 V 이미지 디테일 113
〈그림 108〉 작품 V 도식화 114
〈그림 109〉 작품 VI 이미지... 116
〈그림 110〉 작품 VI 이미지... 116
〈그림 111〉 작품 VI 이미지 측면 117
〈그림 112〉 작품 VI 이미지 후면 118
〈그림 113〉 작품 VI... 119
〈그림 114〉 작품 VI... 119
〈그림 115〉 작품 VI 도식화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