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정리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연극치료 기법 적용을 위한 이론 연구 14
2.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특성 17
1) 환경적 요인 17
2) 학부모 요인 18
3. 북한이탈주민 자녀 대상에 대한 선행연구 19
III.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방법 및 도구 22
3. 연구절차 23
IV. 연구결과 25
1.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및 적용 25
1)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25
2) 연극치료 프로그램 적용 30
2. 치료회기 분석 40
1) 긍정적 반응 회기 분석 40
2) 부정적 반응회기 분석 50
3) 치료회기 분석에 따른 제3국 출생 북한이탈 주민 자녀의 특성 51
V.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2
부록 64
[부록 1] Robert Landy의 84가지 역할유형 64
[부록 2] 사전 면접질문 65
[부록 3] 사후 면접질문 66
[부록 4] 자아존중감(self-esteem) 설문지 67
[부록 5] 자아존중감(self-esteem) 설문지 사전-사후 결과 70
[부록 6] 임상연수 경력 71
[표 1] 연구대상자 인적사항 20
[표 2] 연구대상자 사전면접 특이사항 21
[표 3] 연극치료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내용 26
[표 4] 초기단계 회기별 치료기법 및 진행과정 27
[표 5] 중기단계 회기별 치료기법 및 진행과정 28
[표 6] 후기단계 회기별 치료기법 및 진행과정 29
[표 7] 초기단계 회기별 연구대상자 반응 31
[표 8] 중기단계 회기별 연구대상자 반응 33
[표 9] 후기단계 회기별 연구대상자 반응 36
[표 10] 자아존중감 하위유형별 사전-사후 변화 37
[표 11]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특성 52
〈그림 1〉 연구기간 및 실시내용 24
〈그림 2〉 연극치료 1회기 활동사진 41
〈그림 3〉 연극치료 4회기 활동사진 (1) 42
〈그림 4〉 연극치료 4회기 활동사진 (2) 43
〈그림 5〉 연극치료 8회기 활동사진 (1) 43
〈그림 6〉 연극치료 8회기 활동사진 (2) 43
〈그림 7〉 연극치료 4회기 활동사진 (3) 46
〈그림 8〉 연극치료 4회기 활동사진 (4) 46
〈그림 9〉 연극치료 7회기 활동사진 46
〈그림 10〉 연극치료 6회기 활동사진 (1) 48
〈그림 11〉 연극치료 6회기 활동사진 (2) 48
〈그림 12〉 연극치료 9회기·10회기 활동사진 49
〈그림 13〉 연극치료 5회기 활동사진 50
〈그림 14〉 연극치료 2회기 활동사진 54
〈그림 15〉 연극치료 11회기 활동사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