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7
3. 연구의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20
1. 호텔 레스토랑 20
가. 호텔 레스토랑의 개념 및 운영 20
나. 호텔 레스토랑 지배인의 역할 22
2. 리더십 유형 23
가. 리더십 23
나. 리더십 유형 26
3. 직무만족 35
4. 조직몰입 38
5. 직무성과 40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의 모형 44
2. 가설의 설정 45
가.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의 관계 45
나.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의 관계 47
다. 리더십 유형과 직무성과의 관계 48
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50
마.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의 관계 50
바.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의 관계 51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가. 리더십 유형 52
나. 직무만족 55
다. 조직몰입 56
라. 직무성과 56
4. 연구조사 및 연구방법 57
가. 설문지의 구성 57
나. 자료의 수집 59
다. 분석 방법 59
IV. 실증 분석 6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60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62
가. 신뢰도 분석 및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62
나. 상관관계 분석 69
3. 가설의 검증 71
가.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71
나. 리더십 유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72
다. 리더십 유형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74
라.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76
마. 직무만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77
바. 조직몰입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77
V. 결론 79
1. 연구 결과의 요약 79
2. 연구의 시사점 81
가. 이론적 시사점 81
나. 실무적 시사점 82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4
국문초록 97
부록(설문지) 100
〈표 II-1〉 부산시내 5성급 호텔 레스토랑 운영 22
〈표 II-2〉 리더십의 정의 25
〈표 II-3〉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27
〈표 II-4〉 서번트 리더십의 정의 33
〈표 II-5〉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의 비교 35
〈표 II-6〉 직무만족의 정의 37
〈표 II-7〉 조직몰입의 정의 39
〈표 II-8〉 직무성과의 정의 41
〈표 III-1〉 변혁적 리더십의 조작적 정의 53
〈표 III-2〉 거래적 리더십의 조작적 정의 54
〈표 III-3〉 서번트 리더십의 조작적 정의 55
〈표 III-4〉 직무만족의 조작적 정의 56
〈표 III-5〉 조직몰입의 조작적 정의 56
〈표 III-6〉 직무성과의 조작적 정의 57
〈표 III-7〉 설문지 구성 58
〈표 IV-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IV-2〉 변혁적 리더십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IV-3〉 거래적 리더십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4
〈표 IV-4〉 서번트 리더십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IV-5〉 직무만족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7
〈표 IV-6〉 조직몰입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8
〈표 IV-7〉 직무성과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9
〈표 IV-8〉 상관관계 분석 70
〈표 IV-9〉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72
〈표 IV-10〉 리더십 유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74
〈표 IV-11〉 리더십 유형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76
〈표 IV-12〉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77
〈표 IV-13〉 직무만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77
〈표 IV-14〉 조직몰입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78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III-1〉 연구의 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