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가. 연구 배경 12
나. 연구 목적 14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가. 연구 범위 15
나. 연구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선행연구 개요 16
2. 선행연구의 체계적 분석 19
3. 분석 틀 25
4. 인식조사 26
III. 해양수산부 공무원 교육훈련 현황 30
1. 공무원 교육훈련 개요 30
가. 교육훈련의 정의 30
나. 교육훈련의 필요성 32
다. 교육훈련의 변천과정 34
2. 법적근거와 실시체계 40
가. 법적근거 40
나. 실시체계 41
다. 승진반영제도와 상시학습체제 43
3. 공무원 교육훈련의 종류 54
가. 집합교육 55
나. 사이버교육 69
IV. 해양수산부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76
1. 제도적 측면 76
가. 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76
나. 교육내용과 담당직무 연계성 미흡 77
다. 형식적 훈련 수요조사 및 획일적 교육대상자 선정 77
라. 예산의 부족 78
마. 업무의 공백으로 인한 교육훈련 이수의 부담 79
2. 운영적 측면 80
가. 교육대상자 선정의 비합리성 80
나. 공급자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과 강사의 비전문성 81
다. 수요자 중심의 민간위탁 전문교육과정 부족 81
3. 교육방법적 측면 81
가. 다양한 전문교육과정 개설 운영 미흡 82
나. 주입식 강의 교육의 한계 82
V. 해양수산부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선방안 83
1. 제도적 측면 83
가. 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 83
나. 교육내용과 담당직무 연계성 고려 84
다. 훈련 수요조사와 교육대상자 선정의 체계화 85
라. 예산투자 확대 86
마. 교육원 원격업무처리시스템 확충 87
2. 운영적 측면 89
가. 합리적인 교육대상자 선정 89
나. 교육과정의 전면적 재검토 및 교육훈련인력의 자질 향상 90
다. 민간위탁 교육의 활성화 91
3. 교육방법적 측면 93
가. 다양한 방법으로 접하는 전문교육과정 93
나. 공무원 교육훈련 기법의 전환 필요 96
VI. 결론 99
참고문헌 102
부록: 설문지 106
〈표 1〉 선행연구표 23
〈표 2〉 연구모형 26
〈표 3〉 설문집계표 29
〈표 4〉 국가공무원 교육훈련 체계도 42
〈표 5〉 해양수산부 공무원 연간 교육훈련시간 46
〈표 6〉 해양수산부 교육훈련의 내용설정 49
〈표 7〉 해양수산부 부처지정학습 대상 및 요건 51
〈표 8〉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의 분류 57
〈표 9〉 국내위탁교육현황 65
〈표 10〉 해양수산부 민간위탁 교육과정('16년 11월 과정) 66
〈표 11〉 국외훈련 어학요건 69
〈그림 1〉 설문조사결과 28
〈그림 2〉 공무원 교육훈련 실시체계 41
〈그림 3〉 2016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교육체계 58
〈그림 4〉 2016년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교육운영현황 61
〈그림 5〉 스마트워크 88
〈그림 6〉 스마트워크센터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