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5
제3절 용어의 정의 16
1. 미술치료 16
2. 학교부적응 아동 16
3. 정서지능 16
4. 또래관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미술치료 18
1. 미술치료의 개념 및 특징 18
2. 아동 미술치료의 효과 20
제2절 학교부적응 22
1. 학교부적응의 개념 및 특징 22
2. 학교부적응의 원인과 현황 23
3. 학교부적응과 미술치료 26
제3절 정서지능 28
1.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28
2. 학교부적응 아동과 정서지능 31
3. 정서지능과 미술치료 32
제4절 또래관계 33
1. 또래관계의 개념 및 중요성 33
2. 학교부적응과 또래관계 35
3. 또래관계와 미술치료 36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대상 38
1. 인적사항 및 행동관찰 38
2. 의뢰경위 및 상담배경 39
3. 주 호소문제 40
제2절 연구도구 40
1. 학교적응 검사 40
2. 정서지능 검사 41
3. 또래관계 검사 42
4. 동적학교생활화(KSD) 43
제3절 연구절차 44
1. 연구 장소 및 기관 44
2. 미술치료 프로그램 44
제4장 연구결과 78
제1절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78
제2절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80
제3절 동적학교생활화(KSD) 그림검사에서 나타난 또래관계 변화 양상은 어떠한가? 82
제5장 논의 및 결론 85
참고문헌 90
Abstract 97
부록 11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100
〈부록2〉 학교적응 검사 101
〈부록3〉 정서지능 검사 103
〈부록4〉 또래관계 검사 105
〈표 1〉 2015학년도 학교급별 학업중단 학생 현황 26
〈표 2〉 2015학년도 학교급별 부적응 세부사유 학생 현황 26
〈표 3〉 주 호소문제 40
〈표 4〉 학교적응 검사의 하위요인 구성 및 신뢰도 41
〈표 5〉 정서지능 검사의 하위요인 구성 및 신뢰도 42
〈표 6〉 또래관계 검사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43
〈표 7〉 미술치료 회기별 프로그램 45
〈표 8〉 정서지능 검사의 사전·사후·추후 검사 결과 78
〈표 9〉 학교적응 검사(학교수업·학교규칙)의 사전·사후·추후 검사 결과 79
〈표 10〉 또래관계 검사의 사전·사후·추후 검사 결과 80
〈표 11〉 학교적응 검사(교사관계·교우관계)의 사전·사후·추후 검사 결과 81
〈표 12〉 KSD 사전·사후 그림검사 분석 82
〈표 13〉 KSD 추후 그림검사 분석 83
〈그림 1〉 알록달록 구름 49
〈그림 2〉 나를 소개합니다 50
〈그림 3〉 동물이 된 가족 51
〈그림 4〉 내 맘대로 조물조물 52
〈그림 5〉 내 얼굴이 변해요 53
〈그림 6〉 내 감정의 색깔 54
〈그림 7〉 요술구슬이 있다면 55
〈그림 8〉 화가 났어요 56
〈그림 9〉 분노의 화산 57
〈그림 10〉 안전한 장소 59
〈그림 11〉 내가 좋아하는 것 60
〈그림 12〉 낚시놀이 61
〈그림 13〉 왜 그랬을까? 62
〈그림 14〉 마음을 읽어봐 64
〈그림 15〉 감정 팽이 65
〈그림 16〉 세게 vs 약하게 66
〈그림 17〉 너랑 나랑 67
〈그림 18〉 친구 모습 69
〈그림 19〉 두 손 맞잡고 70
〈그림 20〉 둘이 함께 71
〈그림 21〉 너에게 주는 선물 72
〈그림 22〉 즐거운 학교 74
〈그림 23〉 미래의 꿈 75
〈그림 24〉 고마운 사람들 76
〈그림 25〉 나의 작품앨범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