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문제 14
제3절 용어의 정의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미술치료 18
1. 미술치료의 개념 및 특성 18
제2절 지적장애 아동의 개념 및 특성 20
1. 지적장애 아동의 개념 및 특성 20
제3절 지적 장애 아동의 공격성 23
1. 지적장애 아동의 공격성의 특성 23
2. 지적장애 아동의 공격성과 미술치료 24
제4절 지적장애 아동의 주의집중력 25
1. 지적장애 아동의 주의집중력 특성 25
2. 지적장애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미술치료 26
제3장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대상 29
1. 인적사항 및 행동관찰 29
2. 의뢰경위 및 상담배경 31
3. 주 호소 문제 31
제2절 연구도구 32
1. 아동·청소년 행동평가 검사(K-CBCL) 32
2. 집-나무-사람그림검사(House-Tree-Person : HTP) 34
제3절 연구절차 35
1. 연구 장소 및 기관 35
2. 미술치료 프로그램 35
제4장 연구결과 68
제1절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68
제2절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70
제3절 집-나무-사람(HTP)그림검사에서 지적장애 아동의 공격성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71
제5장 논의 및 결론 78
참고문헌 84
Abstract 87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90
〈표 1〉 대상자 가족의 특징 30
〈표 2〉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 32
〈표 3〉 K-CBCL의 전체구성 및 내용 33
〈표 4〉 미술치료 회기별 프로그램 구성 36
〈표 5〉 대상아동의 K-CBCL에 의한 사전·사후 검사점수(T점수) 68
〈표 6〉 집 그림 사전·사후 변화 비교 71
〈표 7〉 나무 그림 사전·사후 변화 비교 72
〈표 8〉 사람(남) 그림 사전·사후 변화 비교 73
〈표 9〉 사람(여) 그림 사전·사후 변화 비교 75
〈그림 1〉 자연의 환경 40
〈그림 2〉 자연 42
〈그림 3〉 미래시대 부처시대 43
〈그림 4〉 전○○ 45
〈그림 5〉 신기한 자연 46
〈그림 6〉 학교 가는 길 47
〈그림 7〉 도롱뇽, 토끼 눈, 사자 얼굴 49
〈그림 8〉 나는 전○○이다 51
〈그림 9〉 치즈 오색 스파게티 52
〈그림 10〉 무지개 유니 페가수스 53
〈그림 11〉 용돈 모으기 프로젝트 (아파트 한 채 사기) 55
〈그림 12〉 웃는 얼굴 57
〈그림 13〉 휴지와 친환경 주전자 59
〈그림 14〉 자연의 집 61
〈그림 15〉 지식 쌓고 소원이루기 62
〈그림 16〉 엄마와 자연의 T셔츠 65
〈그림 17〉 엄마를 위한 케잌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