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20
제2장 일반적 고찰 22
제1절 창업 및 디자인창업의 이해 22
1. 창업 및 디자인창업 정의 22
2. 창업 및 디자인창업 과정 35
3. 창업 및 디자인창업 현황 43
4. 창업 및 디자인창업 사례 47
제2절 창업교육의 실재 51
1. 창업교육 범위 및 필요성 51
2. 창업교육 현황 53
제3장 디자인창업교육의 필요 지식 및 기술 도출 62
제1절 1단계 문헌 조사 62
1. 디자인창업 환경 이해 62
2. 선행 연구 69
3. 종합 74
제2절 2단계 설문 조사 75
1. 연구 방법 및 절차 75
2. 연구 결과 76
제3절 3단계 심층 면접 88
1. 자료 수집 88
2. 자료 분석 91
3. 결과 98
제4절 종합 111
제4장 디자인창업 교육모형 제안 114
제1절 디자인사고를 기반으로 한 창업교육 필요성 114
1. 개괄 114
2. 통합적 사고방식으로서의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 117
3. 문제해결프로세스로서의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 119
제2절 디자인창업 교육모형 123
1. 개괄 123
2. STEP 1 : 창업 전 단계 124
3. STEP 2 : 창업 후 단계 153
제5장 결론 162
참고문헌 166
부록 173
부록 1. 설문지 173
부록 2. 인터뷰지 178
Abstract 180
표 1-1. 2014년 대학(원) 디자인학과 졸업 및 취업 현황 14
표 1-2. 분야별 디자인산업 규모 비교 15
표 2-1.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른 벤처 기업 요건 23
표 2-2. 기술창업과 일반창업의 분류 24
표 2-3. 창업가의 특징 26
표 2-4. 산업디자인진흥법에 따른 디자인전문회사 정의 29
표 2-5. (산업) 디자인과정 29
표 2-6. 창업기업의 성장단계별 특징 37
표 2-7. 전체 창업 기업 생존율 43
표 2-8. 글로벌창업모니터 기업가정신 지수 44
표 2-9. 국내 생계형 창업 비율 및 기회형 창업 비율 44
표 2-10. 2011~2013년 분기별 전문디자인업체 신고 건 수 45
표 2-11. 전문디자인업체 주요 분야 46
표 2-12. 창업선도대학 창업교육과정의 교과목 53
표 2-13. 2016년 프랫 인스티튜트 창업 교과목 57
표 2-14. 2016년 FIT '기업가정신' 학위과정 교과목 58
표 2-15. 2016년 봄학기 FIT 'Creative Enterprise Ownership' 프로그램 교과목 59
표 2-16. 2016년 봄학기 FIT 'Sustainable Design Entrepreneurs' 프로그램 교과목 60
표 2-17. 학교 교육과정에서 창업 교육 참여 여부 61
표 2-18. 창업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61
표 3-1. 디자인산업의 범위 66
표 3-2. 주요국의 창업 절차와 소요 기간·비용 67
표 3-3. 통합모형에 의해 도출된 모듈별 커리큘럼 71
표 3-4. 창업학 교육시 필요한 창업 지식 및 기술 72
표 3-5. 융복합 프로세스 창업교과과정 73
표 3-6. 창업교육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 74
표 3-7. 기초통계량 77
표 3-8. 디자인전공자에게 필요한 창업 지식 및 기술 80
표 3-9. 창업자 대상 : 디자인전공자에게 필요한 창업 지식 및 기술 81
표 3-10. 예비 창업자 대상 : 디자인전공자에게 필요한 창업 지식 및 기술 82
표 3-11. 필요 지식 및 기술 항목 중요도 비교 86
표 3-12. 창업자 대상 : 비(非)디자인전공자에게 필요한 창업 지식 및 기술 87
표 3-13. 자료 수집 방법 88
표 3-14. 연구 참여자 90
표 3-15. 자료 분석 단계 92
표 3-16. 연구 영역 분석 93
표 3-17. 디자인창업교육에 필요한 내용 113
표 4-1. 아이디오(IDEO)사의 디자인 프로세스 120
표 4-2. 디스쿨(d.school)의 디자인 프로세스 122
표 4-3. Step 1 구성 단계 123
표 4-4. Step 2 구성 단계 123
표 4-5. 문제해결능력 하위 요소 및 행동 지표 127
표 4-6. 정의적 측면의 구성 요소 128
표 4-7. 인지적 측면의 구성 요소 129
표 4-8. 환경적 측면의 구성 요소 129
표 4-9.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정의 130
표 4-10.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정의 131
표 4-11.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을서의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 적용 134
표 4-12.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규칙 137
표 4-13. 하이라이팅(Highighting) 진행 과정 138
표 4-14.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요소 143
표 4-15. 사업타당성 분석 144
표 4-16. 사업계획서 작성 항목 145
표 4-17. 정책 자금의 세부 유형 148
표 4-18. 2016년 정부 정책 자금 사업 148
표 4-19. 크라우드 펀딩 참여 동기 151
표 4-20. 창업기업의 마케팅 프로세스 154
표 4-21.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전략 155
표 4-22. 재무제표 제공 정보 159
표 4-23. 재무제표 구성 항목 159
표 4-24. 재무상태표 구성 및 주요 내용 160
표 4-25. 손익계산서 구성 및 주요 내용 160
표 4-26. 부가가치세 주요 내용 161
표 4-27. 소득세 주요 내용 161
표 4-28. 디자인창업교육에 필요한 내용 162
그림 1-1. 디자인전문회사 설립 관련 신문 기사 15
그림 1-2. 디자인비지니스 수주 활동 중 애로사항 16
그림 1-3. 창업의 걸림돌 17
그림 1-4. 연구 체계 21
그림 2-1. 제품 개발 형태의 변화 30
그림 2-2. 창업 과정 35
그림 2-3. 기존 디자이너 스타트업 프로세스 38
그림 2-4. 212 컴퍼니 47
그림 2-5. 배달의 민족 48
그림 2-6. 에어비앤비(Airbnb) 49
그림 2-7. 부가부(Bugaboo) 50
그림 2-8. OECD 국가의 창업교육 수여 인구 비율 54
그림 2-9. OECD 국가의 노하우 및 기술 전수 측면 창업교육의 질 55
그림 2-10. 프랫 인스티튜트 CDE 프로그램 56
그림 2-11.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FIT) 60
그림 3-1. 디자인중심 혁신의 개념 63
그림 3-2. 보강되어야할 디자인 전공 대학교육 64
그림 3-3. 신규 사업체 년차별 생존율 68
그림 3-4. 디자인전공자에게 필요한 창업 지식 및 기술 78
그림 3-5. 필요 지식 및 기술 항목 중요도 비교 83
그림 3-6. 에퀴티 갭(Equity Gap) 99
그림 3-7. 제품 개발 및 시장 출시의 현금 흐름 100
그림 3-8. 사업성 분석의 구조와 환경 105
그림 4-1. 하버드대학교 'i-lab'의 창업 교육 단계 115
그림 4-2. 하버드대학교 'i-lab'의 approach 116
그림 4-3. 사고방식의 격차 : 분석과 직관의 균형, 디자인사고 117
그림 4-4.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의 전체적 가치 118
그림 4-5. 스탠포드 대학교 디스쿨의 기본 철학 121
그림 4-6. 스탠포드 대학교 디스쿨 121
그림 4-7. 스탠포드 대학교 디스쿨의 디자인사고 프로세스 122
그림 4-8. Section 1 창업가 부문 124
그림 4-9. Starting point of business and Creative period by creative thinking 125
그림 4-10. EU Commission이 제시한 기업가정신교육 프레임워크 131
그림 4-11. Section 2 사업 기회 부문 132
그림 4-12. 디자인사고 기반 창업교육 프로세스 구성 원리 133
그림 4-13.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 적용 과정 134
그림 4-14. 발산(diverge)과 수렴(converge)의 반복 프로세스 136
그림 4-15. 포스트잇을 활용한 브레인스토밍 과정 137
그림 4-16.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42
그림 4-17. 아마존 비즈니스 모델 143
그림 4-18. Section 3 필요 자원 부문 147
그림 4-19. STEP 2 창업 후 단계 153
그림 4-20. 디자인에 대한 보호 개념도 156
그림 4-21. 디자인권 보호 범위 157
그림 4-22. 국내 디자인권 출원단계 157
그림 4-23. 상표 종류 158
그림 4-24. 디자인창업 교육 모형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