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음악은 이전의 전통적인 방식에서 발전하여 새로운 발상과 표현 기법,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사용한 획기적인 창작물이며,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가장 가까운 음악이다. 이러한 현대 음악의 다양하고 실험적이고 독특한 표현 방법은 학생들에게 창의성과 음악적 표현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많은 지식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현대 음악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난해하고 복잡하다는 이유로 간단한 내용으로 지도 되거나 소홀히 지도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 음악이 다른 예술 장르와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하고 변화되어 온 것을 고려하여 현대 음악 사조와 함께 해온 예술 장르와 연계하여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다른 예술과 연계하여 음악을 지도하는 것은 학생들이 음악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도록 해주고, 학생들의 음악적 지식을 확장시켜 새로운 음악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으므로 타 예술과 연계한 현대 음악 지도 방안은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II장에서는 현대 음악의 교육적 의의와 흐름 및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10종의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현대 음악의 악곡 및 학습 활동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제재곡을 선정하였다.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수록된 악곡은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기 때문에 수록된 빈도 수가 높은 현대 음악 작품인 드뷔시의 〈목신의 오후 전주곡〉,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쇤베르크의 〈달에 흘린 피에로〉를 이 연구의 지도 방안 제재곡으로 선정하였다.
III장에서는 선정된 악곡의 현대 음악 사조를 인상주의, 원시주의, 표현주의로 보아 각 사조와 관련된 예술 사조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그 예술 장르는 미술, 문학, 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IV장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 음악을 타 예술 장르와 연계하여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각각의 제재곡은 총 3차시로 나누었으며, 드뷔시의 〈목신의 오후 전주곡〉에서는 작품의 배경이 된 문학 작품과,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에서는 무용과, 쇤베르크의 〈달에 홀린 피에로〉에서는 작품의 가사로 사용된 문학 작품과 연계하여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다른 예술과 영향을 주고 받은 현대 음악을 학교 음악 수업에서 타 예술과 연계하여 지도하는 것은 학생들이 음악 예술의 가치를 더욱 깊이 있게 경험하고 폭넓은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타 예술과 연계한 현대 음악 지도 방안을 통하여 음악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며 음악의 가치를 깨닫고, 음악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음악 애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킬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