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4
4. 선행 연구 고찰 14
II. 이론적 배경 18
1. 현대 음악의 특징과 흐름 18
2. 현대 음악의 교육적 의의 24
3.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음악 분석 26
III. 타 예술과 연계한 현대 음악의 이해 41
1. 인상주의의 관점에서 본 예술 영역 41
가. 인상주의 음악 41
나. 인상주의 미술 44
다. 상징주의 문학 47
2. 원시주의의 관점에서 본 예술 영역 48
가. 원시주의 음악 49
나. 야수주의 미술 50
다. 원시주의 무용 52
3. 표현주의의 관점에서 본 예술 영역 55
가. 표현주의 음악 55
나. 표현주의 미술 56
다. 표현주의 무용 58
라. 표현주의 문학 60
IV. 타 예술과 연계한 현대 음악 지도 방안 66
1. 드뷔시 〈목신의 오후 전주곡〉 67
2.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89
3. 쇤베르크 〈달에 홀린 피에로〉 109
V. 결론 및 제언 139
참고문헌 142
ABSTRACT 147
〈표 II-1〉 금성출판사의 현대 음악 수록곡 분석 26
〈표 II-2〉 지학사의 현대 음악 수록곡 분석 27
〈표 II-3〉 천재교육 현대 음악 수록곡 분석 28
〈표 II-4〉 미래엔 현대 음악 수록곡 분석 30
〈표 II-5〉 박영사 현대 음악 수록곡 분석 31
〈표 II-6〉 아침나라 현대 음악 수록곡 분석 32
〈표 II-7〉 현대음악 현대 음악 수록곡 분석 33
〈표 II-8〉 음악과 생활 현대 음악 수록곡 분석 34
〈표 II-9〉 경기도교육청 현대 음악 수록곡 분석 35
〈표 II-10〉 교학사 현대 음악 수록곡 분석 37
〈표 II-11〉 음악과 생활에 나타난 현대 음악 수록곡 빈도수 39
〈표 IV-1〉 현대 음악 학습의 단계별 지도 방법 66
〈표 IV-2〉 〈목신의 오후 전주곡〉에 대한 단계별 지도 계획 67
〈표 IV-3〉 〈봄의 제전〉에 대한 단계별 지도 계획 89
〈표 IV-4〉 〈달에 홀린 피에로〉에 대한 단계별 지도 계획 109
[그림 III-1] 모네(Claude Monet) - 인상: 해돋이 45
[그림 III-2] 고갱 - 언제 결혼하니? 46
[그림 III-3] 고흐 - 씨 뿌리는 사람 46
[그림 III-4] 마티스 - 삶의 기쁨 52
[그림 III-5] 마티스 - 춤 I 52
[그림 III-6] 마티스 - 음악 52
[그림 III-7] 모리스 베자르 발레단의 '볼레로' 공연 모습 53
[그림 III-8] 뭉크 - 절규 57
[그림 III-9] 칸딘스키 - 인상III: Concert 58
[그림 IV-1] 모네 - 인상, 해돋이 76
[그림 IV-2] 마네 - 정원에 있는 모네 가족 76
[그림 IV-3] 르누아르 -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76
[그림 IV-4] 드가 - 무용 수업 76
[그림 IV-5] 모네 - 수련 84
[그림 IV-6] 모네 - 지베르니 부근의 센 강변 84
[그림 IV-7] 마티스 - 삶의 기쁨 97
[그림 IV-8] 마티스 - 음악 97
[그림 IV-9] 봄의 제전 발레 공연 중 한 장면 105
[그림 IV-10] 뭉크 - 절규 117
[그림 IV-11] 칸딘스키 - 인상III: Concert 117
〈악보 III-1〉 드뷔시 〈전주곡 제2권〉 중 III '장례단지' 43
〈악보 III-2〉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중 '젊은 처녀들의 춤' 50
〈악보 IV-1〉 드뷔시 '목신의 오후 전주곡'의 도입부 선율 80
〈악보 IV-2〉 온음 음계의 구조 81
〈악보 IV-3〉 〈봄의 제전〉 제 1곡 '서곡' 주제 99
〈악보 IV-4〉 러시아 민속 선율 - 1곡 '서곡'의 원형 99
〈악보 IV-5〉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중 '젊은 처녀들의 춤' 100
〈악보 IV-6〉 제 2곡 〈봄의 징후와 젊은 남녀의 춤〉의 도입부 101
〈악보 IV-7〉 제3곡 〈선택된 처녀의 찬미〉 중 발 구르는 부분 103
〈악보 IV-8〉 2부 6곡 〈희생의 춤〉 마지막 부분 104
〈악보 IV-9〉 제1곡 〈달에 취하여〉의 말하는 선율 126
〈악보 IV-10〉 제8곡 〈밤〉의 말하는 선율 126
〈악보 IV-11〉 제21곡 〈오 옛 향기여〉의 말하는 선율 126
〈악보 IV-12〉 '가득 넘치다(überschwemmt)'의 트릴 표현 130
〈악보 IV-13〉 '수없이 물결을 가로질러 흐른다(Durchschwimmen... 131
〈악보 IV-14〉 ff와 pp의 갑작스런 변화 131
〈악보 IV-15〉 성악 성부의 부점 리듬 131
〈악보 IV-16〉 '검은색 거대한 나비(schwarze Riesenfalter)' 가사에 대한 악기 묘사 133
〈악보 IV-17〉 오 옛 향기여(O alter Duft)' 가사의 악기 표현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