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연꽂에 관한 고찰 12
1) 연꽂의 구조 및 생태적 특성 12
2) 연꽂의 특징 13
3) 연꽂의 종류 16
III. 업스타일 이론적 연구 18
1. 업스타일 고찰 18
1) 업스타일의 개념 18
2) 업스타일의 디자인 구성요소 19
2. 헤어 업스타일의 표현기법 분석 21
1) 디자인 형태에 따른 표현 기법 분석 21
2) 대칭 (Symmetry)과 비대칭 (Asymmetric)에 따른 표현기법 분석 25
3) 업스타일 조형요소에 따른 표현기법 분석 25
IV. 작품 제작 29
1. 업스타일 작품 디자인 29
1) 디자인 프로세스 29
2) 작품 디자인 기획 30
2. 작품 제작 33
1) 작품 I (청순한 마음) 33
2) 작품 II (순결과 청순한 마음) 38
3) 작품 III (그대에게 행운을) 43
4) 작품 IV (위험한 사랑) 48
5) 작품 V (서로 멀어진 사랑) 53
V.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1
〈표 1〉 연꽃의 종류 17
〈표 2〉 업스타일 창작 디자인 프로세스 30
〈표 3〉 업스타일 헤어 디자인 모티브 32
〈표 4〉 작품의 I 제작과정 1 34
〈표 5〉 작품의 I 제작과정 2 35
〈표 6〉 작품의 I 제작과정 3 36
〈표 7〉 작품의 I 완성작품 37
〈표 8〉 작품II의 제작과정 1 39
〈표 9〉 작품II의 제작과정 2 40
〈표 10〉 작품II의 제작과정 3 41
〈표 11〉 작품II의 완성작품 42
〈표 12〉 작품III의 제작과정 1 44
〈표 13〉 작품III의 제작과정 2 45
〈표 14〉 작품III의 제작과정 3 46
〈표 15〉 작품III의 완성작품 47
〈표 16〉 작품IV의 제작과정 1 49
〈표 17〉 작품IV의 제작과정 2 50
〈표 18〉 작품IV의 제작과정 3 51
〈표 19〉 작품IV의 완성작품 52
〈표 20〉 작품V의 제작과정1 54
〈표 21〉 작품V의 제작과정 2 55
〈표 22〉 작품V의 완성작품 56
〈그림 1〉 원의형 19
〈그림 2〉 길쭉한 타원형(위) 19
〈그림 3〉 넓적한 타원형 20
〈그림 4〉 길쭉한타원형(아래) 20
〈그림 5〉 대각 방향 20
〈그림 6〉 수평 방향 20
〈그림 7〉 수직 방향 20
〈그림 8〉 통일 변화1 22
〈그림 9〉 통일 변화2 22
〈그림 10〉 통일분류1 22
〈그림 11〉 통일분류2 22
〈그림 12〉 통일분류3 22
〈그림 13〉 근접요인 23
〈그림 14〉 유사요인 23
〈그림 15〉 방향요인 23
〈그림 16〉 폐쇄요인 23
〈그림 17〉 연속요인 23
〈그림 18〉 밸런스1 24
〈그림 19〉 밸런스2 24
〈그림 20〉 밸런스3 24
〈그림 21〉 대칭1 25
〈그림 22〉 대칭2 25
〈그림 23〉 대칭3 25
〈그림 24〉 비대칭1 25
〈그림 25〉 비대칭2 25
〈그림 26〉 유사적 조화 26
〈그림 27〉 대비적 조화 26
〈그림 28〉 포인트 측면 27
〈그림 29〉 포인트 전면 27
〈그림 30〉 T.P 27
〈그림 31〉 G.P 27
〈그림 32〉 B.P 27
〈그림 33〉 N.P 28
〈그림 34〉 C.P 28
〈그림 35〉 C.P, N.P 28
〈그림 36〉 강조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