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의의 7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교사의 전문성 12
1) 교사의 전문성 12
2) 음악교과와 교사의 전문성 15
2. 교사의 직무만족도 16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 도구 22
1) 전문성 인식 조사지 22
2) 직무만족도 조사지 23
3. 연구 절차 23
4. 자료처리 24
IV. 연구 결과 25
1. 특수학교 음악교과 담당교사의 전문성 특성 25
1) 교원자격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 분석 25
2) 학력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 분석 27
3) 교직경력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 분석 27
4) 학습자의 장애종별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 분석 29
5) 수업시수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 분석 31
2. 특수학교 음악교과 담당교사의 직무만족도 특성 33
1) 교원자격에 따른 직무만족도 분석 33
2)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분석 34
3) 교직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분석 34
4) 학습자의 장애종별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분석 36
5) 수업시수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분석 38
3. 특수학교 음악교과 담당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40
1) 특수학교 음악교과 담당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40
V. 논의 42
VI.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8
Abstract 53
부록 55
〈표 2.1〉 KTO의 교사 직무만족 요인 및 개념 18
〈표 3.1〉 연구대상의 특성 21
〈표 3.2〉 연구도구의 신뢰도 22
〈표 4.1〉 교원자격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평균 및 표준편차 25
〈표 4.2〉 교원자격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일원변량분석 26
〈표 4.3〉 교원자격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Scheffe 검증 결과 26
〈표 4.4〉 학력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t 검증 27
〈표 4.5〉 교직경력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평균 및 표준편차 27
〈표 4.6〉 교직경력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일원변량분석 28
〈표 4.7〉 교직경력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Scheffe 검증 결과 28
〈표 4.8〉 장애종별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평균 및 표준편차 29
〈표 4.9〉 장애종별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일원변량분석 30
〈표 4.10〉 장애종별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Scheffe 검증 결과 30
〈표 4.11〉 수업시수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평균 및 표준편차 31
〈표 4.12〉 수업시수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일원변량분석 31
〈표 4.13〉 수업시수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관한 Scheffe 검증 결과 32
〈표 4.14〉 교원자격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평균 및 표준편차 33
〈표 4.15〉 교원자격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일원변량분석 33
〈표 4.16〉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t 검증 34
〈표 4.17〉 교직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평균 및 표준편차 34
〈표 4.18〉 교직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일원변량분석 35
〈표 4.19〉 교직 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Scheffe 검증 결과 35
〈표 4.20〉 장애종별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평균 및 표준편차 36
〈표 4.21〉 장애종별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일원변량분석 37
〈표 4.22〉 장애종별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Scheffe 검증 결과 37
〈표 4.23〉 수업시수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평균 및 표준편차 38
〈표 4.24〉 수업시수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일원변량분석 38
〈표 4.25〉 수업시수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Scheffe 검증 결과 39
〈표 4.26〉 특수학교 음악교과 담당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 관계 분석 40
〈표 4.27〉 특수학교 음악교과 담당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 회귀모형 분석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