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의의 6
2. 연구 문제 8
3.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1
1. 교원 임용 시험 11
1) 의의 및 기능 11
2) 변천 과정 12
2. 특수학교 교사자격의 관련 기본이수과목 14
1) 유치원 15
2) 초등학교 16
3) 중등학교 17
3. 교육목표분류학 18
1) 인지적 영역 19
2) 정의적 영역 26
3) 운동기능적 영역 26
4. 내용교수지식(PCK) 27
III. 연구방법 29
1. 분석 자료 29
1) 유치원 및 초등학교 29
2) 중등학교 30
2. 분석 절차 및 방법 31
IV. 연구 결과 33
1. 특수교육학 임용시험의 기초자료 및 문항형태 분석 33
1) 특수교육학 임용시험의 기초자료 분석 33
2) 특수교육학 임용시험의 문항 형태 분석 34
2.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기본이수과목의 출제경향성 분석 37
1) 특수교육영역의 특수교육 일반 교과목 분석 37
2) 특수교육영역의 장애영역 관련 교과목 분석 40
3. 교육목표분류학 및 내용교수지식(PCK)에 따른 출제 경향성 분석 44
1) 교육목표분류학에 따른 특수교육학 임용시험의 출제 경향성 분석 44
2) 내용교수지식(PCK)에 따른 특수교육학 임용시험 분석 46
2) 학생의 구체적인 특성 유목 분석 47
3) 구체적인 수업 상황 유목 분석 48
V. 논의 51
VI.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7
〈표 2.1〉 유치원 특수교사 기본이수과목 16
〈표 2.2〉 초등 특수교사 기본이수과목 16
〈표 2.3〉 중등 특수교사 기본이수과목 17
〈표 2.4〉 내용교수지식(PCK) 분석 틀 28
〈표 3.1〉 유치원, 초등 특수교사 임용시험 출제범위 30
〈표 3.2〉 중등 특수교사 임용시험 출제범위 31
〈표 3.3〉 연구내용에 따른 분석코드 32
〈표 4.1〉 특수교육 관련성 여부에 따른 연도별 문제 수 및 점수 배점 33
〈표 4.2〉 유치원 특수교사 임용시험 문항 형태 분석 35
〈표 4.3〉 초등 특수교사 임용시험 문항 형태 분석 36
〈표 4.4〉 중등 특수교사 임용시험 문항 형태 분석 37
〈표 4.5〉 유치원 특수교사 임용시험의 특수교육영역의 특수교육 일반 교과목 분석 38
〈표 4.6〉 초등 특수교사 임용시험의 특수교육영역의 특수교육 일반 교과목 분석 39
〈표 4.7〉 중등 특수교사 임용시험의 특수교육영역의 특수교육 일반 교과목 분석 40
〈표 4.8〉 유치원 특수교사 특수교육영역의 장애영역 관련 교과목 분석 41
〈표 4.9〉 초등 특수교사 임용시험의 장애영역 관련 분석 42
〈표 4.10〉 중등 특수교사 임용시험의 장애영역 관련 분석 43
〈표 4.11〉 유치원 특수교사 임용시험 교육목표분류학에 따른 분석결과 44
〈표 4.12〉 초등 특수교사 임용시험 교육목표분류학에 따른 분석결과 45
〈표 4.13〉 중등 특수교사 임용시험 교육목표분류학에 따른 분석결과 46
〈표 4.14〉 구체적인 교과 내용 유목 분석 47
〈표 4.15〉 학생의 구체적인 특성 유목 분석 48
〈표 4.16〉 구체적인 수업 상황 유목 분석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