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1. 통합교육과정 10
1) 통합교육의 의미 10
2) 통합교육의 효과 10
2. 교육과정 수정 12
1) 교육과정 수정 12
2) 교육과정 수정유형 13
3) 성공적인 교육과정 수정 관련 변인들 15
3. 선행연구 고찰 16
1)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선행연구조사 16
2) 교육과정 수정에 대한 인지와 기대효과정도 17
3) 교육과정 수정 실행 중 겪는 어려움과 요구하는 지원 17
4) 교육과정 수정전략에 대한 연구 17
5) 통합적 교육 및 교수적 수정을 위한 개선점 18
6) 통합적 교육 및 교수적 수정을 위한 지원요구 19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3
3. 연구절차 24
1) 예비조사 24
2) 본 조사 24
4. 자료처리 25
IV. 결과 26
1. 통합교육과정 수정에 대한 인식조사 26
1) 통합학급의 수업 참여 지원 위해 연구되고 있는 교육과정 수정이라는 용어 인지 26
2) 교육과정 수정을 할 경우 장애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 26
3) 교육과정 수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 27
4) 교육과정 수정 실행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 28
5) 교육과정 수정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지원 29
2. 교육과정 수정의 중요인식정도와 현장실행정도 29
1) 환경적 수정의 중요인식정도와 현장실행정도의 차이 30
2) 교수적 수정의 중요인식정도와 현장실행정도의 차이 33
3. 중요도-실행도 분석 36
4. 효과적인 통합교육 수정 및 교수적 수정을 위한 개선점 및 지원 기술 38
V.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3
Abstract 47
부록_설문지 49
〈표 1〉 참여 및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전략 14
〈표 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2
〈표 3〉 설문지문항구성표 24
〈표 4〉 통합학급의 수업 참여 지원 위해 연구되고 있는 교육과정 수정이라는 용어 인지 26
〈표 5〉 교육과정 수정을 할 경우 장애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 27
〈표 6〉 교육과정 수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 27
〈표 7〉 교육과정 수정 실행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 28
〈표 8〉 교육과정 수정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지원 29
〈표 9〉 물리적 환경에 대한 중요인식정도와 현장실행정도의 인식 차이 30
〈표 10〉 시간적 환경에 대한 중요인식정도와 현장실행정도의 인식 차이 31
〈표 11〉 사회적 환경에 대한 중요인식정도와 현장실행정도의 인식 차이 32
〈표 12〉 활동수정에 대한 중요인식정도와 현장실행정도의 인식 차이 33
〈표 13〉 교재수정에 대한 중요인식정도와 현장실행정도의 인식 차이 35
〈표 14〉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37
〈그림 1〉 중요도-준비도 분석 매트릭스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