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3
1. 건축가 프랭크 게리의 사상 13
1) 프랭크 게리의 생애 13
2) 프랭크 게리의 사상 13
2. 프랭크 게리의 건축물의 조형성 15
1) 해체주의 건축의 특징 15
2) 프랭크 게리의 조형성 15
3. 헤어디자인 구성과 프로세스 17
1) 헤어디자인 원리 17
2) 헤어디자인 프로세스 22
4. 기본 컷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유형 24
1) 커트의 개념 24
2) 커트의 기본방법 29
5. 프랭크 게리를 모티브로 한 작품 사례 32
1) 작품 I 32
2) 작품II 33
3) 작품III 34
4) 작품IV 34
III. 프랭크게리 모티브로한 작품개발 35
1. 작품계획 35
2. 작품 제작 37
1) 작품I 37
2) 작품II 41
3) 작품III 45
4) 작품IV 49
5) 작품V 54
6) 작품VI 58
IV. 결론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7
〈표 1〉 프랭크 게리의 해체주의 건축 작품의 조형성 15
〈표 2〉 헤어디자인 프로세스 단계 23
〈표 3〉 프랑크 게리 작품의 조형성 특징을 응용한 디자인 계획 35
〈표 4〉 작품I 디자인 계획표 37
〈표 5〉 작품I 제작 과정 38
〈표 6〉 작품I의 완성 작품 40
〈표 7〉 작품 II 디자인 계획표 41
〈표 8〉 작품II 제작 과정 42
〈표 9〉 작품II의 완성 작품 44
〈표 10〉 작품 III 디자인 계획표 45
〈표 11〉 작품III 제작 과정 46
〈표 12〉 작품III의 완성 작품 48
〈표 13〉 작품 IV 디자인 계획표 49
〈표 14〉 작품IV 제작 과정 50
〈표 15〉 작품IV의 완성 작품 53
〈표 16〉 작품 V 디자인 계획표 54
〈표 17〉 작품V 제작 과정 55
〈표 18〉 작품V의 완성 작품 57
〈표 19〉 작품 VI 디자인 계획표 58
〈표 20〉 작품VI 제작 과정 59
〈표 21〉 작품VI의 완성 작품 61
〈그림 1〉 통일성 18
〈그림 2〉 균형 18
〈그림 3〉 비례 19
〈그림 4〉 반복 율동 20
〈그림 5〉 점이 율동 21
〈그렴 6〉 방사 율동 21
〈그림 7〉 대비 22
〈그림 8〉 섹션 분할 24
〈그림 9〉 머리위치 25
〈그림 10〉 수평 파팅과 수직 파팅 25
〈그림 11〉 수평파팅의 자연분배와 우대각 파팅의 자연분배 26
〈그림 12〉 수평파팅의 직각분배와 좌대각 파팅의 직각분배 26
〈그림 13〉 수평파팅의 변이분배와 우대각 파팅의 변이분배 27
〈그림 14〉 방향분배 27
〈그림 15〉 시술각의 원리 28
〈그림 16〉 두상의 시술각 28
〈그림 17〉 손가락위치 평행커트 28
〈그림 18〉 손가락 위치 비평행 커트 29
〈그림 19〉 블런트 커트 29
〈그림 20〉 포인트 커트 30
〈그림 21〉 슬라이드 커트 31
〈그림 22〉 에칭기법 31
〈그림 23〉 스트록 기법 32
〈그림 24〉 유기적 구조 모티브로 한 드레스 디자인 작품 I 33
〈그림 25〉 물고기 오브제를 모티브로 한 드레스 디자인 작품II 33
〈그림 26〉 해체주의 특성을 응용한 아트마스크 작품III 34
〈그림 27〉 해체주의 특성을 응용한 아트마스크 작품IV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