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의의 6
2. 연구 목적 8
II. 이론적 배경 9
1. 지적장애의 특성 9
1) 지적장애 학생의 인지 및 학습 특성 9
2) 지적장애 학생의 언어 특성 10
3)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적 특성 11
4) 지적장애 학생의 운동능력 특성 12
5) 지적장애 학생의 음악능력 특성 13
2.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성 15
1) 2009개정 공통교육과정 음악과 특성 15
2) 2011 기본교육과정 음악과 특성 20
III. 연구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도구 29
3. 연구 절차 29
4. 자료 처리 30
IV. 연구결과 31
1. 지적장애 특수학교 음악교사의 음악과 교과서 인식 특성 31
1) 음악교사 성별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특성 31
2) 음악교사 경력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특성 31
3) 음악교사 소지자격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특성 32
4) 음악교사의 연수유무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특성 34
5) 음악교사의 담당 학교급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특성 35
6) 음악교사의 담당 학생수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특성 35
7) 음악교사의 주당 수업시수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특성 36
2. 지적장애 특수학교 음악교사의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특성 37
1) 음악교사 성별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특성 37
2) 음악교사 경력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특성 37
3) 음악교사 소지자격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특성 38
4) 음악교사의 연수유무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특성 39
5) 음악교사의 담당 학교급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특성 40
6) 음악교사의 담당 학생수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특성 41
7) 음악교사의 주당 수업시수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특성 41
3. 지적장애 특수학교 음악과 교과서 및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의 관계 분석 42
V. 논의 44
VI.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5
부록 57
〈표 2.1〉 지적장애학생의 신체 능력 및 건강 특성 13
〈표 2.2〉 신구 교육과정 내용의 구성과 특징 15
〈표 2.3〉 음악과의 내용체계 17
〈표 3.1〉 연구대상의 배경변인 특성 28
〈표 3.2〉 설문지의 구성 내용 29
〈표 4.1〉 성별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수준의 t 검증 31
〈표 4.2〉 교직경력에 의한 음악과 교과서 인식 수준의 평균 및 표준편차 32
〈표 4.3〉 교직경력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수준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32
〈표 4.4〉 소지자격에 의한 음악과 교과서 인식 수준의 평균 및 표준편차 33
〈표 4.5〉 소지자격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수준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33
〈표 4.6〉 소자지격별 scheffe 사후 검증 34
〈표 4.7〉 연수유무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수준의 t 검증 34
〈표 4.8〉 담당 학교급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수준의 t 검증 35
〈표 4.9〉 담당 학생수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수준의 t 검증 35
〈표 4.10〉 주당 수업시수에 의한 음악과 교과서 인식 수준의 평균 및 표준편차 36
〈표 4.11〉 주당 수업시수에 따른 음악과 교과서 인식 수준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36
〈표 4.12〉 성별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수준의 t 검증 37
〈표 4.13〉 교직경력에 의한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수준의 평균 및 표준편차 38
〈표 4.14〉 교직경력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수준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38
〈표 4.15〉 소지자격에 의한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수준의 평균 및 표준편차 39
〈표 4.16〉 소지자격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수준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39
〈표 4.17〉 연수유무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수준의 t 검증 40
〈표 4.18〉 담당 학교급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수준의 t 검증 40
〈표 4.19〉 담당 학생수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수준의 t 검증 41
〈표 4.20〉 주당 수업시수에 의한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수준의 평균 및 표준편차 41
〈표 4.21〉 주당 수업시수에 따른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 수준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2
〈표 4.22〉 음악 교과서 및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인식의 상관 분석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