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들머리 9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9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II. 요약하기의 이론적 검토 14
1. 요약하기의 개념 14
2. van Dijk(1980)의 거시규칙을 중심으로 18
III. 교육과정과 교과서 적용 실태 분석 24
1.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24
2. 교과서 반영 양상 33
1) 단원 구성 34
2) 수록 제재 39
3) 거시규칙 이론의 적용 양상 43
3. 문제점 분석 50
1) 용어 사용의 문제 51
2) 거시규칙 적용 순서의 문제 57
3) 규칙 설명의 누락 문제 62
4. 효과적인 해결 방안 63
1) 거시규칙 용어 재정의 63
2) 학습활동으로서의 거시규칙 65
3) 거시규칙의 위계적·체계적 교육 66
IV. 마무리 67
참고문헌 69
〈표 1〉 van Dijk(1980)의 거시규칙 23
〈표 2〉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요약 관련 성취기준 24
〈표 3〉 중 1~3학년군의 읽기 영역 성취기준 27
〈표 4〉 요약하기 내용 성취기준에서의 세부 학습내용 29
〈표 5〉 14종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요약하기 단원 학습목표 36
〈표 6〉 14종 「국어」 교과서의 수록 제재의 영역 비교 40
〈표 7〉 거시규칙의 제시 양상 43
〈표 8〉 「국어①」교과서의 거시규칙 설명 양상 45
〈표 9〉 「국어②」교과서의 거시규칙 설명 양상 49
〈표 10〉 거시규칙 '선택'의 설명 양상 51
〈표 11〉 거시규칙 '삭제'의 설명 양상 53
〈표 12〉 거시규칙 '일반화'의 설명 양상 54
〈표 13〉 거시규칙 '재구성'의 설명 양상 55
〈표 14〉 주체별 '요약의 정의' 64
〈그림 1〉 van Dijk(1980)의 거시구조 18
〈그림 2〉 '선택' 규칙의 교과서 학습활동 58
〈그림 3〉 '삭제' 규칙의 교과서 학습활동 59
〈그림 4〉 '일반화' 규칙의 교과서 학습활동 60
〈그림 5〉 '재구성' 규칙의 교과서 학습활동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