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지식사회에서 지식은 기업의 핵심자원이 되고 있으며, 산업 특성상 교육 프랜차이즈 산업에서는 그 중요성은 보다 클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 교육 프랜차이즈 종사자들을 관리하고 경영하는 방법도 지식과 연계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들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보람을 느끼고 스트레스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면 종사자들은 자신의 일에 만족함을 느낄 것이고 결과적으로 목표달성에 대한 자신감, 즉 자기효능감이 증대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 프랜차이즈 종사자들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는 지식공유와 협업이라 파악하여, 지식공유가 구성원들의 협업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협업을 매개하여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국 교육 프랜차이즈 종사자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공유와 협업요인들의 검정결과에서 지식공유 수준이 높을수록 협업의 공유된 목표는 증가하고, 명확한 책임과 역할, 보상의 균형, 구성원의 솔선수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활발한 지식공유 활동이 협업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조직은 구성원들이 지식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둘째, 협업의 요인인 공유된 목표, 명확한 책임과 역할, 보상의 균형, 구성원의 솔선수범은 모두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구성원들의 협업이 활발히 이루어지면 종사자가 느끼는 자기효능감도 증대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조직 성과에도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협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구성원들의 지식공유는 교육 프랜차이즈 종사자들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식공유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지식공유와 자기효능감 사이에서 협업의 요인 중 공유된 목표와 보상의 균형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협업을 통한 자기효능감의 향상을 위해 구성원간 지식공유활동 구축이 요구된다.
지식공유와 자기효능감 간의 영향관계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으나, 최근 연구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요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협업을 매개변수로 사용한 연구는 전무함으로 이에 본 연구는 의의를 두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방법론적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지식공유와 협업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정성적 지표만을 이용하고 있고, 정량적 지표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시간을 갖고 조직별 실적을 측정하여 정량적 지표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표본 대상을 편의적으로 추출하여 적용하였다. 이로 인해 교육 프랜차이즈 산업을 과목별로 세분화하여 조사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구는 교육 프랜차이즈 산업군을 보다 세분화하여 조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종사자가 느끼는 자기효능감은 응답자들의 설문할 당시 컨디션에 따라 지극히 주관적이어서 설문 내용이 개인별로 주관적일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향후 설문지 작성시 감정에 따라 설문 내용이 변동될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구체적 기준을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