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제도 시행 초기인 우리나라 의료질 평가 및 지원금제도와 관련하여 의료질 평가 내용을 기준으로 의료 소비자가 아닌 의료제공자인 병원종사자의 인식 정도와 병원조직 및 입원환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제도에 대한 인식을 촉진시키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인천지역 3개 상급병원 종사자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3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카이제곱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 사후검정 duncan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종사자의 의료질 평가 및 지원금제도에 대한 인식정도는 28.1%으로 낮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성별을 제외하고는 연령(p=.000), 최종 학력(p=.000), 근무경력(p=.000)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의료제도 및 정책 관심정도별 의료질 평가 및 지원금 제도의 인지 정도 교차분석 결과 의료 제도 및 정책 관심 정도가 높은 집단군이 의료질 평가 및 지원금 제도에 인지 정도가 높았으며(p=.000)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의료질 평가 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차분석 결과 연령(p=.000), 근무 경력(p=.000)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 평가 결과의 신뢰도에 대한 분석 결과 높은 등급(1, 2 등급)을 받은 병원이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 보다 낮은 등급(4, 5등급)을 많이 받은 병원이 낮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p=.000)으로 조사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 이였다.
넷째, 직종/근무경력별 의료질 평가 및 지원금제도 도입으로 병원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파악한 결과 직종에서는 원무직과 간호직이, 근무경력에서는 20년 이상 근무자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의료질 평가 및 지원금 제도에 대한 인식도는 낮으나 성공적으로 제도가 안착하려면 정책 도입의 명분을 이해 주체들에게 대중매체(TV, 신문, 인터넷 등)를 통한 정보를 공유시키고 설득하여 의료 제공 현장의 신뢰와 수용성 확보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정부와 병원은 의료질 평가 및 지원금 제도와 관련하여 지속적인 의료질 향상을 위해서는 앞으로도 많은 논의가 필요한 만큼 의료 제공자의 관심과 참여를 촉발하기 위한 직종별 교육자료 개발 및 지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