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용어의 정의 13
1) 농촌지역아동센터 13
2) 정서지능 13
3) 자아존중감 14
4) 정서중심코칭 14
3.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농촌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16
1)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16
2) 지역아동센터의 발전과 역할 16
3) 농촌지역아동의 문제점 18
2. 정서지능의 개념과 중요성 20
1)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0
2) 농촌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정서지능 25
3.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중요성 27
4. 정서중심코칭의 개념과 역할 30
1) 정서중심코칭의 개념과 필요성 30
2) 정서중심코칭의 진행과정 33
5. 선행연구 고찰 35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측정도구 39
1) 자아존중감 척도 39
2) 정서지능 검사 41
3. 실험설계 및 절차 42
4. 자료처리 및 분석 45
IV. 연구결과 및 해석 46
1. 자아존중감의 검사 결과 및 해석 46
2. 정서지능검사의 결과 및 해석 52
V.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60
참고문헌 61
부록 65
〈부록 1〉 연구참여 동의서 65
〈부록 2〉 정서지능 검사지(초등학생용) 오나영, 2015재인용 66
〈부록 3〉 자아존중감 검사지 68
ABSTRACT 70
〈표 1〉 정서지능 최근 모형의 4영역 4수준 16요소 22
〈표 2〉 지역아동센터 실험집단 개인 배경 정보 39
〈표 3〉 자아존중감척도의 하위요인별 구성 및 신뢰도 41
〈표 4〉 학생용 정서지능 검사 하위영역 및 신뢰도 42
〈표 5〉 회기별 단계 42
〈표 6〉 정서코칭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43
〈표 7〉 정서코칭 프로그램 활동 예시안 44
〈표 8〉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점수 47
〈표 9〉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비교 48
〈표 10〉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 51
〈표 11〉 개별 학생의 정서지능 검사 결과 52
〈표 12〉 정서지능 하위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 53
〈표 13〉 정서지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 56
〈그림 1〉 일반적 요인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48
〈그림 2〉 사회적 요인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49
〈그림 3〉 가정에서의 요인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50
〈그림 4〉 학교에서의 요인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50
〈그림 5〉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52
〈그림 6〉 정서인식 및 표현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54
〈그림 7〉 감정이입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54
〈그림 8〉 사고촉진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55
〈그림 9〉 정서활용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55
〈그림 10〉 정서조절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56
〈그림 11〉 정서지능에 대한 사전과 사후 점수 비교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