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전의 중국의 베이커리 시장은 다른 국가에 비해서 아직 미흡하고 발전이 덜 되었다. 그러나 개방 후 현재 중국의 베이커리 시장규모는 아시아에서 1위, 전 세계적으로는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며 성장속도도 약 10%이상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다.
중국은 개혁개방정책이후 모든 부분이 변화가 시작이 되었으며 1980년대 이후 출생한 사람들은 중국의 국가발전과 부모의 경제적인 지원에 따른 수혜를 받은 세대로서 이들은 중국의 전통적인 입맛보다는 오히려 서구적인 유행과 양식을 추구하는 동시에 입맛도 점점 서구화 되었다. 이들은 점점 서구화된 음식문화가 자연스럽게 들어와 커피나 빵, 디저트 문화를 즐기기 시작했으며 예전과 달리 집에서 식사를 하는 문화보다는 외식을 하는 빈도가 점점 증가 했다. 식습관의 소비패턴이 점점 예전과 달리 점점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동시에 변화가 되는 식습관을 통해서 세계적인 베이커리 기업이 중국시장으로 진입하기 시작했고 중국인의 입맛도 더욱 빠르게 변화되었고 시장규모도 점점 확대 되었다.
본 연구는 변해가는 중국의 문화 중에서 베이커리기업을 중심으로 연구를 했다. 앞으로 중국시장 진출을 목표를 두고 있는 베이커리 기업의 진출 방향 도출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한국에서 중국으로 진출한 두 기업인 파리 바게트와 뚜레쥬르 및 기타 제빵 업체들의 사례분석을 통해 한국 베이커리 기업의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제시하였다.
베이커리 기업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지역별 차이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한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 그리고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서 중국 문화에 맞는 베이커리 제품 생산, 합리적인 가격, 1선 지역을 중심으로 한 2,3선 지역의 유통망 확대, 중국 현지상황을 고려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4P’s MIX를 통해서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