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1. 연구 범위 17
2. 연구 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3
제1절 이론적 배경 23
1. 지능정보사회 23
2. 미래의 역량 32
제2절 선행연구 36
1. 한국의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대한 선행연구 36
2. 해외의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대한 선행연구 38
제3장 지능정보사회의 창의적인 인재육성 방향 41
제1절 21세기 창의적 인재의 특징 41
1. 21세기 창의적 인재의 개념 변화 41
2. 21세기 창의적 인재의 역량 42
제2절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창의적 인재의 중요성 45
1. 새로운 직업의 도래 45
2. 지능정보화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 48
제3절 지능정보사회의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학교교육 방향 51
1. 학교교육의 현주소 51
2. 학교교육이 지향하는 미래의 인재상 53
제4장 지능정보사회의창의적인인재육성을위한핵심역량교육 55
제1절 세계 주요국의 창의적인 교육 55
1. 미국·영국·싱가포르 55
2. 유럽연합(European Union) 57
3. 호주 57
4. 핀란드 58
제2절 한국의 창의적인 교육 60
1. 융합인재교육(STEAM) 60
2.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 63
3.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65
4.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66
제3절 지능정보사회의 핵심역량 협력적 문제해결력 69
1. 협력적 문제해결력 관련 핵심역량 5C 69
2. 연구 결과 분석 84
3. 핵심역량 요인 중요도 도출 89
4. 핵심역량 요인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91
제5장 결론 103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03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107
참고문헌 108
APPENDICES 112
ABSTRACT 121
〈표 1〉 델파이 조사 포커스 그룹 구성 20
〈표 2〉 구조화된 질문지 설문 항목 22
〈표 3〉 지능정보기술의 특징 24
〈표 4〉 산업혁명의 흐름 25
〈표 5〉 지능정보사회 준비도 28
〈표 6〉 주요국 교육 및 노동력의 기술 수준 비교 30
〈표 7〉 주요국 인재 활용 환경 세계 순위 31
〈표 8〉 1970년대와 2010년대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 32
〈표 9〉 ATC21S 프로젝트가 제안한 21세기 핵심역량 34
〈표 10〉 한국의 창의적 인재육성에 대한 선행 연구 37
〈표 11〉 해외의 창의적 인재육성에 대한 선행 연구 38
〈표 12〉 연도별·주요 기관별 직업 전망 내용 비교 46
〈표 13〉 미래 혁신기술로 창출될 직업 47
〈표 1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53
〈표 15〉 해외의 교육전략 56
〈표 16〉 호주의 학교혁신 사례 58
〈표 17〉 메이커 운동의 개념과 특징 63
〈표 18〉 창의적 인재의 핵심역량 5C(협력적 문제해결력) 항목 설정 70
〈표 19〉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판단요소 72
〈표 20〉 협업능력(Collaboration) 판단요소 76
〈표 21〉 비판적 사고능력(Critical Thinking) 평가 항목 77
〈표 22〉 비판적 사고능력(Critical Thinking) 판단 요소 78
〈표 23〉 창의역량 지표 및 검사도구의 구성 요소 80
〈표 24〉 창의성(Creativity) 판단 요소 81
〈표 25〉 인지적 공감능력(Cognitive Empathy) 판단 요소 83
〈표 26〉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 타당도 비율(CVR)의 최소값 84
〈표 27〉 협력적 문제해결력 5C의 델파이 조사 결과 85
〈표 28〉 의사소통능력 델파이 조사 결과 86
〈표 29〉 협업능력 델파이 조사 결과 86
〈표 30〉 비판적 사고능력 델파이 조사 결과 87
〈표 31〉 창의성 델파이 조사 결과 88
〈표 32〉 인지적 공감능력 델파이 조사 결과 88
〈표 33〉 협력적 문제해결력 5C 최종 순위 89
〈표 34〉 협력적 문제해결력 5C 하위 요소 최종 순위(타당성 확보 항목) 90
〈표 35〉 협력적 문제해결력 5C의 하위 요소(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의견 96
〈표 36〉 협력적 문제해결력 5C 하위 요소(협업 능력)에 대한 의견 97
〈표 37〉 협력적 문제해결력 5C 하위 요소(인지적 공감능력)에 대한 의견 98
〈표 38〉 연구 결과-시대 변화에 따른 역량 중요도 비교 104
[그림 1]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16
[그림 2] 연구 진행 절차 18
[그림 3] 연구 기간 및 델파이 조사 절차 21
[그림 4] 21세기의 핵심역량 4C 33
[그림 5] 21세기 창의적 인재의 역량 43
[그림 6] 온라인 공개수업 무크(MOOC) 49
[그림 7] 지능정보 사회에 대응한 교육 방향 핵심 키워드 52
[그림 8] 융합인재교육(STEAM) 학습준거(틀)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