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방법 17
3. 연구의 흐름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교육서비스품질 20
1. 교육서비스품질의 개념 20
2.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26
제2절 브랜드자산 31
1. 브랜드자산의 개념 31
2.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34
제3절 학생만족 46
1. 학생만족의 개념 46
2. 학생만족의 구성요소 49
제4절 충성도 51
1. 충성도의 개념 51
2. 충성도의 구성요소 54
제5절 구성개념간의 관계 58
1. 교육서비스품질과 브랜드자산 간의 관계연구 58
2. 교육서비스품질과 학생만족간의 관계 61
3. 교육서비스품질과 충성도간의 관계 62
4. 브랜드자산과 학생만족간의 관계 63
5. 브랜드자산과 충성도간의 관계 64
6. 학생만족과 충성도간의 관계 65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조사방법 6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6
1. 연구모형 66
2. 연구가설 66
제2절 조사설계 72
1. 조사목적 72
2. 조사대상 72
3. 분석방법 74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지 구성 7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5
2. 설문지 구성 77
제4장 실증분석 78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8
제2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80
1. 신뢰성 검증 80
2. 타당성 검증 80
제3절 연구결과 87
1. 확인적 요인분석 87
2. 가설검증 93
3. 추가분석 108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12
1. 연구의 결론요약 112
2. 연구의 시사점 114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20
참고문헌 122
설문지 138
Abstract 144
〈표 2-1〉 서비스품질의 분류에 따른 연구자별 정리 21
〈표 2-2〉 HEdFERF 교육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29
〈표 2-3〉 브랜드자산 측정의 구성요인 38
〈표 2-4〉 태도론적 충성도 및 행동론적 충성도의 측정관점 55
〈표 2-5〉 브랜드자산의 선행연구 60
〈표 3-1〉 모집단의 규정 및 표본설계 74
〈표 3-2〉 설문지의 구성 77
〈표 4-1〉 인구통계적학적 특성 79
〈표 4-2〉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82
〈표 4-3〉 학생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83
〈표 4-4〉 브랜드자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84
〈표 4-5〉 충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85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지수 88
〈표 4-7〉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89
〈표 4-8〉 판별타당도 검정결과 92
〈표 4-9〉 구조모형적합도 지수 94
〈표 4-10〉 구조모형의 검증결과 95
〈표 4-11〉 가설 1의 검증결과 98
〈표 4-12〉 가설 2의 검증결과 101
〈표 4-13〉 가설 3의 검증결과 102
〈표 4-14〉 가설 4의 검증결과 104
〈표 4-15〉 가설 5의 검증결과 106
〈표 4-16〉 가설 6의 검증결과 107
〈표 4-17〉 학생만족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109
〈표 4-18〉 브랜드자산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11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2-1〉 Aaker의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35
〈그림 2-2〉 Keller의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36
〈그림 3-1〉 연구모형 66
〈그림 4-1〉 구조모형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