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제4절 연구의 방법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개인가치 23
1. 개인가치의 개념 23
2. 개인가치의 측정 26
3. 개인가치와 관련된 선행연구 29
제2절 관광소비가치 31
1. 관광소비가치의 개념 31
2. 관광소비가치의 유형 32
3. 소비가치와 관련된 선행연구 37
제3절 특수목적관광 선호도 39
1. 특수목적관광의 개념 39
2. 선호도의 개념 41
3. 특수목적관광의 유형 42
제4절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 45
1. 목적지선택속성의 개념 45
2. 목적지선택속성의 구성 47
3. 목적지선택속성과 관련된 선행연구 50
제5절 특수목적관광 태도 51
1. 태도의 개념 51
2. 태도의 구성 53
3. 태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53
제6절 관광추진동기 55
1. 관광추진동기의 개념 및 구성 55
2. 관광추진동기와 관련된 선행연구 56
제3장 연구의 설계 5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59
1. 연구모형 59
2. 연구가설 6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6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9
2. 설문지 구성 73
제3절 조사설계 75
1. 표본설계 75
2. 분석방법 78
제4장 실증분석 80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80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0
2. 설문항목의 기술통계량 81
제2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86
1.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86
2. 평균에 의한 집단 분류 97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99
1. 해외관광자의 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99
2. 해외관광자의 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105
3. 해외관광자의 가치가 특수목적관광 태도에 마치는 영향 111
4.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해외관광자의 가치별 특수목적관광 선호도 및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114
제4절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127
제5장 결론 130
제1절 연구의 요약 13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2
1. 이론적 시사점 132
2. 실무적 시사점 13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37
참고문헌 140
설문지 155
Abstract 162
〈표 2-1〉 Rockeach의 RVS 가치측정 항목 27
〈표 2-2〉 Kahle, Beatty and Homer의 LOV(List of Values) 29
〈표 2-3〉 Sheth의 소비가치 구성 34
〈표 2-4〉 특수목적관광의 측정항목 44
〈표 3-1〉 설문지 구성 74
〈표 3-2〉 표본설계 75
〈표 3-3〉 연구의 분석 방법 79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80
〈표 4-2〉 개인가치의 기술통계량 82
〈표 4-3〉 관광소비가치의 기술통계량 83
〈표 4-4〉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기술통계량 83
〈표 4-5〉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기술통계량 84
〈표 4-6〉 특수목적관광 태도의 기술통계량 85
〈표 4-7〉 관광추진동기의 기술통계량 86
〈표 4-8〉 개인가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89
〈표 4-9〉 관광소비가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91
〈표 4-10〉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93
〈표 4-11〉 특수목적관광 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5
〈표 4-12〉 관광추진동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6
〈표 4-13〉 개인가치에 따른 해외관광자 세분집단 97
〈표 4-14〉 관광소비가치에 따른 해외관광자 세분집단 98
〈표 4-15〉 내적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0
〈표 4-16〉 외적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1
〈표 4-17〉 사회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2
〈표 4-18〉 지식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3
〈표 4-19〉 가격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4
〈표 4-20〉 품질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5
〈표 4-21〉 내적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06
〈표 4-22〉 외적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07
〈표 4-23〉 사회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08
〈표 4-24〉 지식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09
〈표 4-25〉 가격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10
〈표 4-26〉 품질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11
〈표 4-27〉 개인가치가 특수목적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 112
〈표 4-28〉 관광소비가치가 특수목적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 114
〈표 4-29〉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개인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116
〈표 4-30-1〉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관광소비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18
〈표 4-30-2〉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관광소비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19
〈표 4-30-3〉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관광소비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20
〈표 4-31〉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개인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23
〈표 4-32-1〉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관광소비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25
〈표 4-32-2〉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관광소비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26
〈표 4-33〉 가설검증 결과 요약 12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2-1〉 소비자의 가치-태도 체계의 구성 25
〈그림 3-1〉 연구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