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8
2. 선행 연구 12
3. 연구의 한계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청소년 기업가정신 16
2. 국내 교육 현황 21
3. 교육 프로그램의 원리 27
1) PBL(Problem-Based Learning:문제기반학습) 27
2) 액션 러닝 30
3) 소셜 러닝 33
III. 연구 방법 38
1. 교수체제개발 38
2. 연구 절차 40
3. 참여 관찰 42
1) 연구 대상 42
2) 참여 관찰 43
3) 자료 수집 44
IV. 연구 결과 46
1. 1차 프로그램 개발 46
2. 프로그램 실행 분석 56
3. 프로그램 수정 보완 66
V. 결론 71
1. 요약 71
2. 함의 73
3.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81
1. 수업 계획안 81
2. 활동지 예시 89
Abstract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