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9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e스포츠에 대한 이해 23
1.1. e스포츠의 정의와 개념 23
1.2. e스포츠의 특징과 장단점 25
1.3. 한국 e스포츠 태동과 현재 30
제2절 e스포츠 뉴스기사에 대한 이해 38
2.1. e스포츠 뉴스기사의 정의와 개념 38
2.2. e스포츠 뉴스기사 생산 주체와 활동 현황 41
2.3. 포털 e스포츠 기사 노출 형태와 소비 형태 45
제3장 연구문제 60
제4장 연구 방법 63
제1절 e스포츠 뉴스기사 내용분석 63
1.1. 분석대상과 분석기 간 63
1.2. 자료수집 방법 64
1.3. 분석 유목 65
1.4. 코더의 신뢰도 67
제2절 e스포츠 뉴스기사 생산자(기자) 심층 인터뷰 69
2.1. 대상자 선정 69
2.2. 인터뷰 질문의 구성 70
제5장 연구결과 73
제1절 e스포츠 시즌 중 생산된 뉴스기사 분석 73
제2절 e스포츠 뉴스기사 생산자(기자) 인터뷰 결과 분석 83
제6장 요약 및 결론 109
참고문헌 125
부록 129
〈부록1〉 내용분석 유목 129
〈부록2〉 e스포츠 뉴스기사 생산자(기자) 인터뷰/설문 리스트 131
〈부록3〉 네이버 e스포츠 섹션에 노출된 뉴스기사 집계 표본 135
〈표1〉 글로벌 e스포츠 시장 규모 10
〈표2〉 스포츠신문과 케이블TV 방송사가 공동 주최한 e스포츠 리그 17
〈표3〉 한국 e스포츠 콘텐츠 해외 이용자 수 18
〈표4〉 외산 게임의 주요 e스포츠 대회 현황 35
〈표5〉 국산 게임의 주요 e스포츠 대회 현황 36
〈표6〉 국내 LOL 프로게 임단 리스트(2017년 1부리그 기준) 36
〈표7〉 국내 종목별 주요 e스포츠 게임단(LoL 제외) 37
〈표8〉 e스포츠 기자단 소속 매체 리스트. 43
〈표9〉 네이버에 e스포츠 섹션에 뉴스 기사를 공급하고 있는 관련 매체들. 46
〈표10〉 2016년 데일리e스포츠 조회수 톱 100 기사 57
〈표11〉 e스포츠 뉴스기사 집계를 위한 분석 유목 66
〈표12〉 생산자(기자) 인터뷰 대상 70
〈표13〉 e스포츠 뉴스기사 생산자(기자) 인터뷰 질문항목 72
〈표14〉 소속 매체의 주간 e스포츠 뉴스기사 생산량은 얼마인가? 84
〈표15〉 시즌 중 e스포츠 취재에 투입되는 인력은 몇 명인가? 85
〈표16〉 e스포츠 기사 발제 후 포털까지 노출 구조를 단계별로 설명하면? 86
〈표17〉 시즌중 e스포츠 뉴스 기사를 취재, 생산하는 장소는? 87
〈표18〉 e스포츠 뉴스 기사가 만들어지는 시간대는 언제인가? 88
〈표19〉 텍스트 이외의 뉴스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있다면? 89
〈표20〉 e스포츠 뉴스 기사 작성 단계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은? 90
〈표21〉 e스포츠 뉴스 기사 발제 단계에서 가장 중시되는 요소는? 90
〈표22〉 e스포츠 취재 대상을 비중이 높은 것부터 나열한다면. 91
〈표23〉 e스포츠 리그 가운데 취재 대상으로 삼고 있는 리그는? 92
〈표24〉 e스포츠 종목 가운데 뉴스 생산 비중이 높은 종목부터 나열하면? 93
〈표25〉 해외 e스포츠 리그 취재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94
〈표26〉 e스포츠 기사 가운데 외신이 차지하는 비중은? 95
〈표27〉 e스포츠와 일반 스포츠 뉴스기사와 공통점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97
〈표28〉 e스포츠와 일반 스포츠 뉴스기사와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99
〈표29〉 e스포츠 담당기자로 느끼는 취재와 기사 생산의 어려움이 있다면. 101
〈표30〉 e스포츠 담당기자로서 e스포츠 뉴스기사의 역할과 가치는? 102
〈표31〉 e스포츠 취재방식이나 기사생산 방식에서 개선돼야 할 점은? 107
〈그림1〉 e스포츠 시장에 진출한 유럽 축구팀들(로고) 11
〈그림2〉 네이버 스포츠 섹션 메인 화면(2017.6.14) 12
〈그림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챔피언십 글로벌 시청자수. 34
〈그림4-1〉 다양한 형식의 e스포츠 뉴스기사들 39
〈그림4-2〉 해외서 번역, 소개되고 있는 국내 e스포츠 뉴스기사. 40
〈그림5-1〉 데일리e스포츠 메인 화면(2017.6.5.) 47
〈그림5-2〉 포모스 메인 캡쳐 화면(2017.6.5.) 48
〈그림5-3〉 인벤 e스포츠 메인(2017.6.5.) 49
〈그림5-4〉 스포츠조선, 오센, 게임메카 캡쳐 화면(2017.6.5.) 51
〈그림6〉 네이버 e스포츠 모바일 섹션 메인... 53
〈그림7〉 네이버 모바일 e스포츠 섹션 댓글 순위... 55
〈그림8〉 e스포츠와 농구, 배구 뉴스기사 생산량 비교 73
〈그림9〉 e스포츠 전문매체 뉴스기사 생산량 74
〈그림10〉 e스포츠 전문매체와 비전문매체 뉴스 생산 비중 75
〈그림11〉 전문매체와 비전문매체의 주간 e스포츠 뉴스 생산량 75
〈그림12〉 e스포츠 뉴스기사 유형 분류 76
〈그림13〉 전문매체 취재 유형 비교 77
〈그림14〉 월간 사진 기사와 영상뉴스 생산규모 78
〈그림15〉 e스포츠 종목별 뉴스기사 생산량 79
〈그림16〉 전문매체의 종목별 뉴스기사 생산 규모 80
〈그림17〉 전문매체와 비전문매체의 종목별 뉴스기사 비중 80
〈그림18〉 e스포츠 이슈별(취재원별) 뉴스기사 비중 81
〈그림19〉 전문매체와 비전문 매체, 스포츠지의 이슈별 뉴스기사 비중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