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진화에 따른 공간 환경의 변화로 다양한 감각적 체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즐거움과 개성 등을 가치에 두는 경험소비 중심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험소비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이하여 새로운 여가문화 장소로 주목받고 있는 복합쇼핑몰은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감각을 자극하는 유희적 경험과 비일상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도시의 여가공간이자 공적공간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복합쇼핑몰은 도시 교통인프라의 연결과 지상·지하 공간이 연계성을 가지며 확장되고 있고 다양한 기능을 수용하기 위해 다기능화·복합화 되면서 도시의 한 부분으로서 대형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공간적 변화로 최근 대두되고 있는 문제는 매개공간에서의 복잡하고 무질서한 이미지로 인해 공간의 방향성이 명확하게 인지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복합쇼핑몰 매개공간은 다양한 지각적 체험으로 이용자의 심리적 기대감과 지각적 접근성을 높여 자연스러운 공간흐름으로 이어지게 하는 보다 체계적인 공간계획이 요구된다.
그러나 공간에서 이와 관련된 연속성의 연구는 형태구성체계나 동선구성방식 등 물리적 구조와 특성에 중점을 둔 연구들로 제시되고 있어, 변화하는 공간환경에서 이용자의 감성적 욕구에 부합하는 심리나 지각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새로운 공간연출 방법론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경험소비 중심사회에서는 더 이상 기술 중심의 디자인만으로는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 시대성에 부합하는 복합쇼핑몰 매개공간의 연속적 공간체험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의 필요성에 의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취지에서 공간에서 감각의 동시지각을 통한 상호작용과 지각의 확장으로 공간인지를 높이고, 이용자의 감성을 충족시켜 자연스러운 공간체험으로 이어지게 하는 동시인지를 중심으로 한 연속성의 공간계획 연구로 접근하여 그 평가모형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그리고 평가모형을 제시함에 있어 복합쇼핑몰 매개공간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다음의 6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1장에서는 복합쇼핑몰이 성장하게 된 경험소비 중심문화의 시대적 배경과 감각과 지각의 확장에 의한 연속적 공간체험 연출방법론으로 동시인지 연속성을 연구의 목적으로 제시하였고,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차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복합쇼핑몰 매개공간과 연속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동시인지 및 동시인지 연속성의 개념을 구축하여 구체적인 연출요소를 추출한 후, 최종적으로 복합쇼핑몰 매개공간의 동시인지 연속성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3장에서는 복합쇼핑몰 매개공간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매개공간별 핵심전략을 도출하였고,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연속성 및 동시인지 연속성의 핵심인자를 매개공간별로 나누어 유형화 하였다. 그 결과 각 매개공간별 동시인지 연속성을 위한 4가지의 세부 전략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다.
4장에서는 동시인지 연속성의 표현기법을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하였고, 2장에서 도출한 동시인지 연속성의 표현요소와 상관연구하여 동시인지적 속성 유무를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동시인지 연속성의 표현기법과 표현요소, 매개공간별 세부 전략요인을 종합하여 평가모형(SPSE model : Simultaneous-Perceptive Sequence Evaluation Model)을 구축하고 국내외 복합쇼핑몰 매개공간을 대상으로 연속성이 원활한 우수 사례를 분석하여 평가모형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5장에서는 평가모형을 구성하는 표현기법과 표현요소의 각 인자들에 대한 이용자의 정서적 반응과 접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함으로서 복합쇼핑몰 매개공간의 동시인지 연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효 인자임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연구 내용을 종합하여 복합쇼핑몰 매개공간의 동시인지 연속성의 평가모형을 규명하고, 향후 복합쇼핑몰 매개공간 디자인의 방향성과 평가모형의 활용가능성을 제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단계를 통해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동시인지 연속성은 공간에서 동시적 지각의 확장으로 기억적·무의식적·감성적 인지작용에 영향을 미침으로서 공간경험을 극대화시키고, 공간 인지체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심리적인 움직임에 의해 연속적 공간체험을 유도하는 연출 방법론이다.
둘째, 동시인지 연속성을 구성하는 표현요소는 3가지 주요 요소와 9가지 세부 요소로 도출되었다. 각 표현요소는 '지각적 차원', '심리적 차원', '현실-가상적 차원'의 개념적 범주를 중심으로 주요 요소와 세부 요소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지각적 차원'에서 '정체성'의 표현요소는 모사적 요소와 테마적 요소로, '심리적 차원'에서 '자극현출성'의 표현요소는 물리적 자극 요소와 감각적 자극요소로, '현실-가성적 차원'에서 '혼합현실'의 표현요소는 리얼미디어 요소와 실감미디어 요소로 도출되었다. 그리고 실증분석 결과 제시한 표현요소는 이용자의 정서적 반응과 접근행동에 모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속적 공간체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정서적 반응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는 각각 현실-가상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복합쇼핑몰 매개공간의 동시인지 연속성의 표현기법은 5가지 주요기법과 10가지 세부기법으로 도출되었다. 각 표현기법은 '시간-장소', '사람-사건', '기술-행위'의 개념적 범주를 중심으로 주요 표현기법과 세부 표현기법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시간-장소' 범주에서는 랜드마크와 컨셉트라인이, '사람-사건' 범주에서는 서스펜스 축과 코어 어트렉션이, '기술-행위'범주에서는 MR환경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실증분석 결과 제시한 표현기법은 이용자의 정서적 반응과 접근행동에 모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속적 공간체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정서적 반응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는 각각 기술-행위 요인과 시간-장소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복합쇼핑몰 매개공간의 동시인지 연속성 평가모형은 각 매개공간별로 체계적인 계획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연결과 통과의 기능중심의 차원을 넘어 도시 공유공간으로서 어메니티를 증진시키는 이미지 전략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이용자의 방향성 설정 및 움직임의 용이성과 동시인지적 연출을 계획하기 위한 하나의 기준으로서 매개공간에서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공간적 질서를 계획하기 위한 단계에서 활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와 기술발전으로 변화하고 있는 복합쇼핑몰 매개공간 환경을 분석하여 현 시대에 맞는 새로운 시각에서 연속성의 평가모형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를 가진다. 즉, 이용자에게 지각적 호기심과 흥미로운 공간흐름을 유도하기 위해 이용자의 감각과 지각, 감성을 기초로 한 동시인지 측면에의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하여 연속성의 연출을 위한 평가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이용자에게 보다 새로운 감각적 확장을 통한 흥미로운 공간흐름을 계획할 수 있는 기초자료이자1
관련 후속 연구의 초석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