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소개 및 연구배경 10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 박물관·미술관의 비관람자 측면에서 11
2) 박물관·미술관 교육 측면에서 13
3) 한국의 20대라는 특정 측면에서 16
3. 연구 문제 17
II. 이론적배경 18
1. 박물관·미술관의 관람자 연구 18
2.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맥락적 학습 모형 21
3. 동시대 한국의 20대 사회문화적 특수성 23
III. 연구 방법 및 내용 25
1. 질적연구 25
2. 연구 설계 및 절차 26
1) 연구설계 26
2) 연구참여자 선정 29
3) 자료수집 및 분석 30
4) 연구의 타당성 33
IV. 한국의 20대 박물관·미술관 비관람자들의 이야기 35
1. 성누리 이야기: '가고 싶지만...여유가 없어요' 35
2. 홍한결 이야기: '임팩트가 없어요' 37
3. 권주리 이야기: '학창시절에 재미가 없었어요' 39
4. 배세웅 이야기: '나는 미술을 못하고 몰라요' 41
5. 문하랑 이야기: '공감대 형성이 안돼요' 43
6. 변영재 이야기: 각인된 경험 '만지지마세요, 사진 찍지 마세요' 45
V. 비관람자들의 경험 분석 49
1. 과거의 기억과 경험이 현재를 구성 49
1) 미술에 대한 인식 49
2) 박물관·미술관에 대한 인식 53
3) 박물관·미술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생긴 원인 56
2. 현재 나는 2017년을 살고 있다 63
1) 스마트폰으로 대체될 수 있는 곳 63
2) 미디어의 영향 64
3) 발등의 불, 여가생활보다는 취업이 중요한 20대들 65
4) 공통의 관심사가 없는 곳 67
3. 앞으로의 미래: 박물관·미술관이 20대 비관람자들과 만들어 낼 수 있는 접점 69
1) 스토리텔링의 가능성 69
2) 재미와 즐거움의 가능성 71
3) 힐링의 공간 73
VI. 결론 75
참고문헌 80
부록 1. 연구참여자 동의서 87
Abstract 88
〈표 1〉 맥락적 학습 모형 요소 22
〈표 2〉 면담 가이드 28
〈표 3〉 연구참여자 30
〈표 4〉 연구참여자의 인터뷰전사자료 과정 코딩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