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미술치료 16
1. 미술치료의 개념 및 특성 16
제2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아동 18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아동의 개념 18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아동의 특성 20
제3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아동의 우울과 정서 안정 21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아동의 우울 21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아동의 정서 안정 23
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아동의 우울 및 정서 안정과 미술치료 25
제3장 연구 방법 27
제1절 연구 대상 27
제2절 연구 도구 31
제3절 연구 절차 34
제4절 자료 분석 71
제4장 연구 결과 72
제5장 논의 및 결론 86
참고문헌 91
Abstract 94
부록 96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97
〈부록 2〉 아동용 우울 척도지(CDI) 98
〈부록 3〉 정서안정 척도 100
〈표 1〉 대상자 가족의 특징 29
〈표 2〉 대상자 주 호소 문제 30
〈표 3〉 정서안정 척도 문항 구성 33
〈표 4〉 미술치료 회기별 프로그램 구성 35
〈표 5〉 우울검사(CDI) 사전·사후·추후검사 결과 비교 73
〈표 6〉 A의 우울검사(CDI) 사전·사후·추후 검사 비교점수 그래프 73
〈표 7〉 정서안정 사전·사후·추후 검사결과 비교 75
〈표 8〉 동적 집-나무-사람그림검사(K-HTP) 사전·사후·추후 비교 75
〈표 9〉 우울 감소와 정서 안정감에 미치는 변화 83
〈그림 1〉 손 본뜨기 41
〈그림 2〉 내 맘대로 모래 뿌려 모양 만들기 42
〈그림 3〉 자유롭게 그리기 43
〈그림 4〉 구름 위의 세상 44
〈그림 5〉 종이죽 만들기 45
〈그림 6〉 나와 강아지의 열기구 46
〈그림 7〉 나비와 엘사 데칼코마니 47
〈그림 8〉 부채꾸미기 48
〈그림 9〉 쿠키맨 비치볼 49
〈그림 10〉 감정의 조각 50
〈그림 11〉 바람개비 만다라 51
〈그림 12〉 화재 사건 52
〈그림 13〉 아프고 상처받은 신체상 53
〈그림 14〉 라벤더 비누 54
〈그림 15〉 나와 강아지들 55
〈그림 16〉 팬케익 만들기 56
〈그림 17〉 머핀 만들기 57
〈그림 18〉 그리운 강아지 57
〈그림 19〉 나뭇잎 필통 58
〈그림 20〉 곰돌이와 접시가면 만들기 60
〈그림 21〉 나의 모습 만들기 61
〈그림 22〉 구름위의 세상 62
〈그림 23〉 숲속의 친구들 63
〈그림 24〉 노래하는 미래모습 65
〈그림 25〉 엄마를 위한 장미 바구니와 카드 66
〈그림 26〉 희망의 씨앗 66
〈그림 27〉 좋아하는 피카츄 캐릭터 67
〈그림 28〉 행복한 곰돌이 가족 69
〈그림 29〉 향기 만다라 70
〈그림 30〉 희망나무 꾸미기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