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I. 본론 15
1. 음악적 배경 15
1) 퓨전밴드 Yellowjackets 15
2) 베이시스트 Jimmy Haslip 17
2. 'Indian Summer' 분석 18
1) 형식 구조 분석 18
2) 솔로 화성 구조 분석 19
3) 솔로 연주 분석 24
3. 'Man Facing North' 분석 62
1) 형식 구조 분석 62
2) 솔로 화성 구조 분석 64
3) 솔로 연주 분석 69
III. 결론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3
부록 105
〈부록 1〉 'Indian Summer' 솔로악보 105
〈부록 2〉 'Man Facing North' 솔로악보 107
〈표 1〉 'Indian Summer'의 연주 형식 구조 18
〈표 2〉 'Indian Summer'의 베이스 솔로 화성 진행 20
〈표 3〉 오른손 베이스와 왼손 베이스의 운지 비교 41
〈표 4〉 오른손 베이스와 왼손 베이스의 운지 비교 54
〈표 5〉 분석정리 56
〈표 6〉 'Man Facing North'의 연주 형식 구조 62
〈표 7〉 'Man Facing North'의 베이스 솔로 화성 진행 66
〈표 8〉 각 코러스별 다른 코드 진행 67
〈표 9〉 오른손 베이스와 왼손 베이스의 운지 비교 86
〈표 10〉 오른손 베이스와 왼손 베이스의 운지 비교 95
〈표 11〉 분석정리 96
〈악보 1〉 'Indian Summer' Bass 솔로 부분의 화성구조 21
〈악보 2〉 'Indian Summer' Bass 솔로 부분의 화성구조 진행 과정 22
〈악보 3〉 'Indian Summer'의 전위코드 비교 23
〈악보 4〉 전위코드를 이용한 베이스 라인의 진행 24
〈악보 5〉 베이스 솔로 도입부 73-76마디 25
〈악보 6〉 솔로 77-79마디 26
〈악보 7〉 베이스 솔로에 나타난 텐션 9음을 포함한 프레이즈 26
〈악보 8〉 솔로 80-84마디 27
〈악보 9〉 솔로 80-84마디에 나타난 Linear Motion 28
〈악보 10〉 솔로 85-88마디 28
〈악보 11〉 솔로 89-92마디 29
〈악보 12〉 솔로 93-100마디 30
〈악보 13〉 74-75마디, 94-95마디 Rhythm 프레이즈 비교 31
〈악보 14〉 솔로 101-104마디 32
〈악보 15〉 Rhythmic Grouping 32
〈악보 16〉 솔로 105-108마디 33
〈악보 17〉 90마디와 106-107마디에 나타난 Linear Motion 비교 34
〈악보 18〉 솔로 109-114마디 34
〈악보 19〉 Linear Motion의 변형을 통한 다양한 프레이즈 35
〈악보 20〉 솔로 115-118마디 36
〈악보 21〉 솔로 115-117마디에 나타난 프레이즈 Grouping 37
〈악보 22〉 솔로 119-130마디 38
〈악보 23〉 119-120마디, 128-129마디에 나타난 Rhythmic Motif, Variation 39
〈악보 24〉 솔로 131-134마디 39
〈악보 25〉 131-134마디에 나타난 Linear Motion 40
〈악보 26〉 솔로 135-146마디 42
〈악보 27〉 솔로 147-154마디 43
〈악보 28〉 'Indian Summer'에 나타난 리듬과 Rhythmic Motif 45
〈악보 29〉 Rhythm의 동형진행 46
〈악보 30〉 Triplet Rhythm의 Grouping 47
〈악보 31〉 Syncopation을 이용한 솔로 48
〈악보 32〉 Linear Motion을 이용한 솔로 49
〈악보 33〉 같은 Linear Motion 프레이즈 50
〈악보 34〉 Arpeggio를 이용한 솔로 51
〈악보 35〉 add9 프레이즈와 Upper Structure Triad를 이용한 솔로 52
〈악보 36〉 선율의 반복을 이용한 솔로 53
〈악보 37〉 왼손 베이스 특징이 나타난 프레이즈 54
〈악보 38〉 Rhythmic Motif, Variation을 이용한 솔로 57
〈악보 39〉 Syncopation을 이용한 솔로 59
〈악보 40〉 Rhythm의 동형진행을 이용한 솔로 59
〈악보 41〉 Triplet Rhythm을 4개의 음씩 묶은 Grouping을 이용한 솔로 60
〈악보 42〉 Gb Lydian 모달 화성 65
〈악보 43〉 조 중심의 이동관계 68
〈악보 44〉 솔로에서 사용된 음역 69
〈악보 45〉 선율에 나타난 특징 70
〈악보 46〉 베이스 솔로 도입부 77-80마디 71
〈악보 47〉 솔로 81-84마디 72
〈악보 48〉 81-84마디에 나타난 Linear Motion 73
〈악보 49〉 82-84마디에 나타난 Linear Motion 비교 73
〈악보 50〉 솔로 85-88마디 74
〈악보 51〉 솔로 89-92마디 75
〈악보 52〉 솔로 87-88, 89-90, 91마디 Triplet Rhythm 프레이즈 비교 76
〈악보 53〉 83마디, 89-90마디에 나타난 같은 Linear Motion 77
〈악보 54〉 솔로 93-96마디 77
〈악보 55〉 77-78마디, 93-94마디 각 코러스의 도입부 프레이즈 비교 78
〈악보 56〉 솔로 97-100마디 79
〈악보 57〉 솔로 101-104마디 80
〈악보 58〉 솔로 105-108마디 80
〈악보 59〉 106-108마디 프레이즈 비교 81
〈악보 60〉 솔로 109-112마디 82
〈악보 61〉 97마디와 110-111마디에 나타난 Linear Motion 비교 83
〈악보 62〉 솔로 113-116마디 84
〈악보 63〉 113-115마디 프레이즈 음정패턴 비교와 Linear Motion 84
〈악보 64〉 솔로 117-120마디 85
〈악보 65〉 솔로 121-124마디 87
〈악보 66〉 119마디와 120-121마디 패턴 비교 87
〈악보 67〉 'Man Facing North'에 나타난 리듬과 Rhythmic Motif 89
〈악보 68〉 Rhythm 동형진행과 Syncopation을 이용한 솔로 90
〈악보 69〉 Grouping을 이용한 솔로 90
〈악보 70〉 Linear Motion을 이용한 솔로 92
〈악보 71〉 Arpeggio를 이용한 솔로 93
〈악보 72〉 같은 선율의 반복을 통한 솔로 94
〈악보 73〉 왼손 베이스 특징이 나타난 프레이즈 94
〈악보 74〉 솔로에 나타난 Rhythmic Motif, Variation 97
〈악보 75〉 Syncopation과 Rhythm 동형진행을 이용한 솔로 98
〈악보 76〉 Grouping을 이용한 솔로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