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II. 본론 17
1. 작품의 음악적 배경 17
가. 자코 파스토리우스의 생애 17
나. 앨범 〈Jaco Pastorius; 1976〉와 'Donna Lee' 소개 18
2. 'Donna Lee' 분석 19
가. 찰리 파커(Charlie Parker)의 'Donna Lee' 19
나. 자코 파스토리우스의 'Donna Lee' 솔로연주 분석 31
3. 솔로연주 분석 정리 79
가. 선율에 따른 분석결과 정리 79
나. 화성에 따른 분석결과 정리 84
다. 리듬에 따른 분석 정리 87
III. 결론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4
부록 97
〈표 1〉 작품 분석과 연주 분석의 세부 항목 16
〈표 2〉 'Donna Lee'의 형식 20
〈표 3〉 〈악보 1〉에 표기된 약자의 설명 21
〈표 4〉 'Donna Lee' 선율의 프레이즈 구조 27
〈표 5〉 솔로연주에서 나타나는 선율의 프레이즈 구조 32
〈표 6〉 헤드와 솔로연주에서 나타나는 선율의 프레이즈 구조 80
〈악보 1〉 'Donna Lee' 선율분석 22
〈악보 2〉 'Donna Lee' [A] 선율분석(이미지참조) 23
〈악보 3〉 'Donna Lee' [B] 선율분석(이미지참조) 24
〈악보 4〉 'Donna Lee' [A]' 선율분석(이미지참조) 25
〈악보 5〉 'Donna Lee' [C] 선율분석(이미지참조) 26
〈악보 6〉 'Donna Lee' [A] 화성진행(이미지참조) 28
〈악보 7〉 'Donna Lee' [B] 화성진행(이미지참조) 29
〈악보 8〉 'Donna Lee' [A]' 화성진행(이미지참조) 30
〈악보 9〉 'Donna Lee' [c] 화성진행 30
〈악보 10〉 31 - 40마디 프레이즈 분석 33
〈악보 11〉 헤드 주제동기와 33마디의 선율 비교 34
〈악보 12〉 Bb7과 E7의 구성음 비교 35
〈악보 13〉 36 - 40마디 연주 분석 36
〈악보 14〉 헤드 7 - 8마디와 첫 번째 솔로연주 39 - 40마디 비교 37
〈악보 15〉 헤드 [A]와 첫 번째 솔로연주 [A]의 화성진행 비교(이미지참조) 38
〈악보 16〉 41 - 48마디 프레이즈 분석 40
〈악보 17〉 44 - 46, 47 - 48마디 타겟 노트의 진행과 음역 41
〈악보 18〉 47 - 48마디에 나타나는 폴리리듬과 Upper Structures 42
〈악보 19〉 헤드 [B]와 첫 번째 솔로연주 [B]의 화성진행 비교(이미지참조) 43
〈악보 20〉 49 - 56마디 프레이즈 분석 44
〈악보 21〉 헤드의 주제동기와 53 - 56마디 선율 비교 45
〈악보 22〉 헤드 [A]'와 첫 번째 솔로연주 [A]' 화성진행 비교(이미지참조) 46
〈악보 23〉 57 - 65마디 프레이즈 분석 47
〈악보 24〉 61 - 64마디에서 나타난 선율에 따른 화성진행 48
〈악보 25〉 헤드 [C]와 첫 번째 솔로연주 [C] 화성진행 비교(이미지참조) 49
〈악보 26〉 65 - 73마디 프레이즈 분석 51
〈악보 27〉 헤드의 1 - 4마디 선율과 65 - 68마디 선율 비교 52
〈악보 28〉 두 번째 솔로연주 70마디 선율분석 53
〈악보 29〉 헤드 [A]와 두 번째 솔로연주 [A]의 화성진행 비교(이미지참조) 54
〈악보 30〉 74 - 80마디 프레이즈 분석 55
〈악보 31〉 헤드 주제동기와 74 - 80마디 선율의 비교 56
〈악보 32〉 헤드 [B]와 두 번째 솔로연주 [B] 비교(이미지참조) 57
〈악보 33〉 81 - 88마디 프레이즈 분석 58
〈악보 34〉 솔로연주 85 - 88마디의 선율분석 59
〈악보 35〉 헤드 [A]'와 두 번째 솔로연주 [A]' 비교(이미지참조) 61
〈악보 36〉 첫 번째 솔로연주 [A]'와 두 번째 솔로연주 [B]' 비교(이미지참조) 62
〈악보 37〉 89 - 96마디 프레이즈 분석 63
〈악보 38〉 헤드의 주제동기 선율과 89마디의 선율 비교 64
〈악보 39〉 헤드 [C]와 두 번째 솔로연주 [C] 비교(이미지참조) 65
〈악보 40〉 첫 번째 솔로연주 [C]와 두 번째 솔로연주 [C](이미지참조) 66
〈악보 41〉 121 - 129마디 프레이즈 분석 68
〈악보 42〉 121 - 124마디의 선율분석 69
〈악보 43〉 솔로연주에서 나타나는 E7 하모닉스 연주 69
〈악보 44〉 헤드 [C]와 121 - 129마디 [C] 비교(이미지참조) 70
〈악보 45〉 Outro [C]와 첫 번째 솔로연주, 두 번째 솔로연주 [C]의 화성진행...(이미지참조) 71
〈악보 46〉 베이스 연주에서 하모닉스가 사용된 예 74
〈악보 47〉 베이스 연주에서 더블스톱이 사용된 예 75
〈악보 48〉 솔로연주에서 긴 프레이즈의 연주가 사용된 예 77
〈악보 49〉 솔로연주에서 나타나는 하이포지션의 도약 속주 78
〈악보 50〉 솔로연주에서 나타난 동기발전적 연주 81
〈악보 51〉 솔로연주에서 나타난 변형된 주제동기 82
〈악보 52〉 헤드의 선율구조와 솔로연주에서 나타난 선율구조 비교 82
〈악보 53〉 솔로연주에서 나타난 E Key 전조의 의도 85
〈악보 54〉 두 번의 솔로연주에서 나타난 C Key 전조의 의도 86
〈악보 55〉 싱코페이션을 이용한 프레이즈 87
〈악보 56〉 타임스톱을 이용한 프레이즈 88
〈악보 57〉 3연음을 이용한 프레이즈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