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3
1) 학교스포츠클럽 수업 13
2) 스포츠 강사 13
3) 체육교사 13
4) 학교생활 만족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교스포츠클럽의 개념 14
2. 학교스포츠클럽의 역할 및 기능 15
(1) 건강 및 체력증진 15
(2) 여가문화 형성 및 자신감 향상 15
(3) 공동체 학습 및 또래문화 형성 16
(4) 다양한 스포츠 활동 16
3. 학교유형 17
III. 연구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검사도구 18
1) 검사지 구성과 내용 타당도 18
3. 조사절차 19
4. 자료 분석 방법 19
IV. 연구결과 20
1.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20
1) 학교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검증 20
2)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검증 21
3) 지도자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검증 22
2. 학교스포츠클럽수업 참가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23
1) 학업수준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검증[원문불량;p.14] 23
2) 수업 자율성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검증 24
3) 참가형태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검증 25
4) 대회참가 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검증 26
3. 학업수준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27
V. 논의 28
1.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28
2. 학교스포츠클럽수업 참가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29
VI. 결론 및 제언 30
1. 결론 30
2. 제언 31
참고문헌 32
부록 38
표 1. 중학교 체육수업 운영 예시 14
표 2. 연구대상 18
표 3. 검사지의구성 18
표 4. 학교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결과 20
표 5.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결과 21
표 6. 지도자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결과 22
표 7. 학업수준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결과 23
표 8. 수업 자율성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결과 24
표 9. 참가형태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결과 25
표 10. 대회참가 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결과 26
표 11. 모형적합을 검정하기 위한 ANOVA 분석 결과 27
표 12. 다중회귀분석 결과 (계수 추정) 27
그림 1. 학교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20
그림 2.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21
그림 3. 지도자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22
그림 4. 학업수준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원문불량;p.14] 23
그림 5. 수업 자율성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24
그림 6. 참가형태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25
그림 7. 대회참가 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