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목적과 방법 13
3. 연구사 검토 15
II. 현대 소비사회와 클래식 공연 27
1. 소비 자본주의와 문화예술의 특성 27
1) 소비 심리와 소비 행태 27
2) 문화예술의 취향 분화와 클래식 공연 32
2. 공연 서비스와 클래식 공연의 소비적 특성 38
1) 문화예술의 개념 변화와 서비스로서의 클래식 공연 38
2) 클래식 공연 관람 변수의 관계적 특성 47
III. 연구 방법 55
1. 연구 모형과 가설 55
1) 연구 모형 55
2) 가설 설정 56
2. 검증 변수와 설문지 5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2) 설문지의 구성과 제작 59
3. 조사 설계와 분석 방법 61
1) 조사 설계 61
2) 분석 방법 61
IV. 연구 결과와 논의 63
1. 연구 내용 분석 63
1) 조사 대상자의 특성 63
2) 타당성분석과 신뢰성분석 70
3) 변수의 기술통계량 76
4)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77
2. 분석 결과와 논의 78
1) 서비스 품질이 관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78
2) 관객 만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81
3) 체면의식이 관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82
V. 결론 87
참고문헌 98
부록: 설문지 115
Abstract 120
[표 1] 조사 내용과 자료 분석 방법 14
[표 2] 조사 범위 15
[표 3] Hervert Gans의 문화적 생활양식 33
[표 4] Pierre Bourdieu의 문화적 취향 33
[표 5] 합리적 행동이론과 수정모델의 차이 53
[표 6] 가설 설정 56
[표 7] 조작적 정의 58
[표 8] 설문지 구성 59
[표 9] 설문지 내용 60
[표 10]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11] 관람 특성 67
[표 12] 서비스 품질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 13] 관객 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3
[표 14] 행복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15] 체면의식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16] 신뢰성분석 결과 75
[표 17] 관람변수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76
[표 18] 각 변인 간 Pearson 상관관계분석 결과 77
[표 19] 서비스 품질이 관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79
[표 20] 관객 만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81
[표 21] 체면의식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83
[표 22]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 86
[그림 1] Experience-Based Norms Model of CS/D 48
[그림 2] 연구 모형 55
[그림 3] 과정품질과 관객 만족의 관계에서 체면의식의 조절효과 84
[그림 4] 환경품질과 관객 만족의 관계에서 체면의식의 조절효과 84
[그림 5] 결과품질과 관객 만족의 관계에서 체면의식의 조절효과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