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1.2. 기존 연구의 검토 13
1.3. 연구의 방법과 체계 23
2. 창의성과 심상: 창의적 사고 과정에 심상은 어떻게 참여하는가? 29
2.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9
2.1.1. 창의성에 대한 인지적 접근 30
2.1.2. 창의적 사고 과정에서 고착과 통찰 32
2.1.3. 고착과 통찰의 문제와 심상 36
2.2. 사고 과정에서 심상의 이해 46
2.2.1. 심상의 정의 46
2.2.2. 심상의 이해 50
2.2.3. 심상의 분류 59
2.3. 심상의 역할과 의미 63
2.3.1. 감각-사고의 이미지 63
2.3.2. 상상하는 능력으로서 이미지 66
2.3.3. 창의성: 이미지의 재범주화 능력 69
2.4. 심상의 현상적 고찰과 분류 74
3. 심상적 사고의 실제: 창작자는 어떻게 심상을 통해 생각하는가? 88
3.1. 질적 연구로서의 면담 연구 88
3.2. 면담 연구 방법과 절차 89
3.3. 자료 수집의 과정과 방법 93
3.4. 자료의 분석과 해석 - 에믹(emic)과 에틱(etic) 코딩 95
3.5. 면담 연구의 발견점 100
3.6. 1차 면담으로부터 도출한 가설적 질문: 고착과 통찰의 창의적 문제 해결의 과정에 대한 발견 134
4. 심층 면담 실행과 해석: 고착과 통찰에서 심상은 어떻게 기여하는가? 137
4.1. 심층 면담의 절차와 실행 137
4.2. 창의 과정의 심층 면담의 결과 해석 139
4.2.1. 인지적 고착을 극복하기 139
4.2.2. 기억 이미지는 어떻게 새롭게 도약하는가? 142
4.2.3. 문제에 대한 전체 구조를 알기 146
4.2.4. 영감의 이미지: 이질적인 것들의 패턴을 인식 148
4.2.5. 창의성이 일어나는 순간, 재범주화 152
4.2.6. 창의적 순간, 정서와 느낌 154
4.2.7. 생각을 확장하기, 연상과 상상 158
4.2.8. 통찰, 고착의 순간에서 해결책의 발견 161
4.2.9. 운동과 몸의 문제들 166
4.3. 심층 면담의 발견점과 창의적 심상 사고의 모형 검토 169
5. 결론 177
참고문헌 183
부록 : 인터뷰 원자료: 1차 코딩의 결과 192
Abstract 207
표 1. 심상적 사고가 개입하는 통찰 과정의 연구 논의 34
표 2. 심상의 분류 59
표 3. 심상적 사고의 성격 60
표 4. 심상적 현상의 분류 62
표 5. 마음에 작용하는 심상적 현상 분류와 구체적 심상 작용 75
표 6. 실험 연구의 내용과 방법, 진행 과정 90
표 7. 인터뷰에 참여한 창작자 목록과 주요 경력 91
표 8. 1차 면담 연구에 사용한 범주와 질문지 92
표 9. 1차 코딩 결과 97
표 10. 에틱 분석의 결과 99
표 11. 코딩의 결과에 따른 질문의 구성 136
그림 1. 외부 세계와 인간 정신 사이의 심상의 역할 14
그림 2. 다미언 뉴먼(Damien Newman)의 디자인 과정 도식 22
그림 3. 연구의 전체 구조와 체계 28
그림 4. 엘리어스 호우(Elias Howe)의 재봉틀 발명 과정의 스케치 38
그림 5. 프랭크 게리(F. Gehry)의 구겐하임 미술관 스케치와 건축물 39
그림 6. 필립 스탁(Phillip Starck)의 스케치와 주시 살리프(Juicy Salif) 40
그림 7. 부홀렉(Bouroullec) 형제의 스케치와 세리프TV(Serif TV) 41
그림 8. 던커의 촛불 문제의 그림과 플렉의 해결책 예시 43
그림 9. 에델먼의 고차 의식 모형 71
그림 10. 에델먼의 고차 의식 모형에 적용한 심상과 범주화 형성의 흐름 73
그림 11. 본 연구의 핵심적 주제인 지각적, 개념적, 맥락적 재범주화 논의 구성 74
그림 12. 고정 관념과 통찰의 문제를 보여주는 형킊적 문제 77
그림 13. 넨도의 '넘쳐 흐르는(overflow) 테이블'의 스케치 이미지, 이 스케... 87
그림 14. 에믹 분석과 에틱 분석의 절차 98
그림 15. 고○○의 금속용 망치, 본인의 손에 맞도록 짧게 제작했다. 114
그림 16. 고○○의 금속 작업의 프로토타입 모형들 116
그림 17. 모기 겐이치로가 제시한 아하!의 체험에 관한 예시 125
그림 18. 한국인이 익숙치 않은 늬양스를 가진... 129
그림 19. 후카사와 나오토 (Naoto Fukasawa), CD... 131
그림 20.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추적지. 이○○의 사례 실제 제품을 보면서 사고의 과정을... 139
그림 21. 이○○이 메달 프로젝트를 하며 영감을 얻는 용도로 쓰인 자료 이... 150
그림 22. 모 기업을 위한 우산 프로젝트의 손잡이 형상 163
그림 23. '익스트루드와 몰핑'에 대한 대화를 나누며 그린 스케치들 165
그림 24. 이○○의 프로토타이핑 작업 장면 167
그림 25. 면담에서 발견한 창의적 경험의 능력에 대한 도식적 구조 169
그림 26. 심상적 과정의 3가지 사고 과정의 도식 171
그림 27. 범주화의 순환에 따른 창의적 사고의 과정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