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책읽기 습관 11
2. 자기 효능감 13
1) 자기 효능감의 정의 및 연구동향 13
2) 학업적 효능감과 국어교과 영역의 관계 16
3) 읽기 교수 효능감 19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도구 24
1) 특수교사의 책읽기 습관 24
2) 특수교사의 읽기 효능감 24
3) 특수교사의 읽기 교수 효능감 26
3. 연구절차 27
1) 설문지 개발 27
2) 설문지의 타당도, 신뢰도 분석 27
4. 자료처리 32
IV. 결과 33
1. 특수교사의 책읽기 습관, 읽기 효능감, 읽기 교수 효능감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33
1) 특수교사의 책읽기 습관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33
2) 특수교사의 읽기 효능감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34
3) 특수교사의 읽기 교수 효능감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35
2. 특수교사의 책읽기 습관, 읽기 효능감, 읽기 교수 효능감의 관계 분석 36
1) 특수교사의 책읽기 습관, 읽기 효능감, 읽기 교수 효능감에 대한 상관관계 36
V. 논의 41
VI.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언 43
참고 문헌 44
Abstract 49
부록 I. 설문지 양식 50
〈표 III.1〉 연구대상의 인적사항 23
〈표 III.2〉 특수교사의 책읽기 습관 도구 구성표 24
〈표 III.3〉 특수교사의 읽기 효능감 도구 구성표 25
〈표 III.4〉 특수교사의 읽기 교수 효능감 도구 구성표 26
〈표 III.5〉 책읽기 습관 문항의 기술통계,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27
〈표 III.6〉 읽기 효능감 문항의 기술통계,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29
〈표 III.7〉 읽기 교수 효능감 문항의 기술통계,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0
〈표 III.8〉 책읽기 습관, 읽기 효능감, 읽기 교수 효능감의 하위요인과 삭제된... 31
〈표 IV.1〉 특수교사의 책읽기습관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 차이 33
〈표 IV.2〉 특수교사의 읽기 효능감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 차이 34
〈표 IV.3〉 특수교사의 읽기 교수 효능감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 차이 35
〈표 IV.4〉 책읽기 습관, 읽기 효능감, 읽기 교수 효능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36
〈표 IV.5〉 변인들의 기술통계 37
〈표 IV.6〉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 38
〈표 IV.7〉 책읽기 습관, 읽기 효능감, 읽기 교수 효능감에 대한 구조모형 측정 결과 39
〈표 IV.8〉 책읽기 습관, 읽기 효능감, 읽기 교수 효능감에 대한 직·간접효과 분석 39
〈그림 IV.1〉 책읽기 습관, 읽기 효능감, 읽기 교수 효능감에 대한 측정모형 37
〈그림 IV.2〉 책읽기 습관, 읽기 효능감, 읽기 교수 효능감에 대한 구조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