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의의 6
2. 연구의 목적 8
II. 이론적 배경 9
1. 미술교육의 의미와 목적 9
1) 미술교육의 의미 9
2) 미술교육의 목적 11
2. 시각장애학생의 미술교육 12
1) 시각장애학생의 미술적 특성 12
2) 시각장애학생의 미술교과 지도방법 15
3. 선행연구 고찰 16
1) 시각장애학생의 미술교육 현황과 실태에 관한 선행연구 16
2) 시각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관한 선행연구 18
III.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도구 21
3. 연구 절차 22
4. 자료 처리 22
IV. 연구 결과 및 고찰 23
1. 미술교육의 현황 23
1) 수업 시수 23
2) 미술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24
3) 수업의 주요 활동 24
4) 미술교과서 활용 시 문제점 25
5) 영역별 선호하는 활동 26
2. 미술교육의 실태 30
1) 물리적 환경 영역 31
2) 교육적 환경 영역 35
3. 학생의 교육적 요구 43
1) 교사의 지도방법 43
2) 교사의 지도방식 45
3) 교사에 대한 요구 47
4) 수업에서 하고 싶은 활동 48
5) 향후 수업에서 교사에게 바라는 점 49
6) 향후 미술수업에서 불편한 점, 개선 점 51
V.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7
부록 60
〈표 3.1〉 연구대상 20
〈표 3.2〉 설문지 구성 문항과 내용 21
〈표 4.1〉 수업 시수에 대한 인식 23
〈표 4.2〉 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24
〈표 4.3〉 수업의 주요 활동 현황 25
〈표 4.4〉 교과서 활용 시 문제점 26
〈표 4.5〉 체험영역에서 선호하는 활동 27
〈표 4.6〉 표현영역에서 선호하는 활동 28
〈표 4.7〉 감상영역에서 선호하는 활동 29
〈표 4.8〉 시설환경이 작품 활동에 미치는 영향 31
〈표 4.9〉 미술실 불편사항에 대해 개선되어야 할 환경에 대한 인식 32
〈표 4.10〉 미술실 환경 개선을 위해 필요사항에 대한 인식 34
〈표 4.11〉 수업의 목적에 대한 인식 35
〈표 4.12〉 수업에서 선호하는 영역 37
〈표 4.13〉 수업에서 선호하는 보조자료 38
〈표 4.14〉 교사의 수업 방향에 대한 만족도 40
〈표 4.15〉 관심이 가는 교사의 수업 능력 41
〈표 4.16〉 교사의 교과서 활용 42
〈표 4.17〉 선호하는 미술교사의 지도방법 44
〈표 4.18〉 선호하는 미술교사의 지도방식 46
〈표 4.19〉 교사에 대한 요구 47
〈표 4.20〉 수업에서 하고 싶은 활동 49
〈표 4.21〉 향후 수업에서 교사에게 바라는 점 50
〈표 4.22〉 미술 수업의 불편한 점, 개선점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