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 O2O 서비스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서술해 O2O 서비스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토대로 개념을 정립하였고, 식품배송 O2O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을 국내외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성공요인을 선도기업인 '배달의민족'의 경영전략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위해 '배달의민족'의 발전을 산업 라이프사이클의 관점에서 도입기, 성장기로 구분 및 분석해 보았다.
또한, '배달의민족' 경영전략의 성과분석 및 식품배송 O2O 비즈니스의 성공요인에 대해 서술하고, 한국 O2O 기업의 발전방향을 '배달의민족' 케이스와 각종 국내 및 해외의 사례를 토대로 정리하였다.
끝으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연구성과가 실제 스타트업 기업은 물론 학회에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이 연구를 통해 향후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이후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인류의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O2O 서비스를 현대인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식품배송 사업에 잘 접목시킨 '배달의민족'의 성공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 성공을 뒷받침해주는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