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1
제2장 O2O 서비스의 이론적 개념 13
제1절 O2O 서비스의 정의 13
제2절 O2O 서비스의 유형 14
제3절 O2O 서비스 유형별 국내외 사례 15
1.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비즈니스 채널 확대 사례 15
2.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비즈니스 채널 확대 사례 16
3. 플랫폼 기반 사업자의 O2O 서비스 제공 사례 16
4. 각종 서비스 정보를 모아 소비자와 연결해주는 사례 17
제3장 식품배송 O2O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18
제1절 식품배송 O2O 비즈니스의 등장 18
제2절 국내 식품배송 O2O 비즈니스 유형 19
제3절 해외 식품배송 O2O 비즈니스 동향 19
제4장 배달의민족 사례-대상기업 선정 및 분석방법 22
제1절 대상기업 선정 22
제2절 분석방법 23
제3절 기업현황 23
1. 기업개황 23
2. 기업연혁 24
3. 기업특징 25
4. 영업현황 26
5. 기업전략 27
제4절 도입기(2010~2014)경영전략 30
1. 외부환경 분석 30
2. 내부역량 분석 31
3. 실행전략 32
제5절 성장기(2015~현재)경영전략 32
1. 외부환경 분석 32
2. 내부역량 분석 35
3. 실행전략 36
제6절 향후전망 36
제5장 식품배송 O2O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요인 38
1. 자금 38
2. 마케팅 39
3. 경영관리 40
4. 연구개발 40
제6장 결론 41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41
제2절 향후 연구방향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7
[표 1] O2O 서비스의 유형 및 주요 사업자 15
[표 2]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2016년 실적 27
[표 3] 배달의민족 M&A 및 수직계열화 30
[표 4] 자주 소비하는 배달/테이크아웃 메뉴 34
[표 5] 네이버와 우아한형제들 협업 일지 36
[그림 1] O2O 서비스의 개념과 구성 14
[그림 2] (왼쪽부터)에어비엔비 온라인 화면, 우버/배달의민족/직방... 17
[그림 3] 배달앱 대표3社(좌)와 맛집배달 서비스 대표3社(우) 19
[그림 4] 알리바바에서 투자를 받은 얼르마(ele.me) 20
[그림 5] 하오추스(好廚師) 어플리케이션 메인화면 21
[그림 6] 숫자로 보는 배달의민족 (2017년11월 기준) 24
[그림 7] 배달의민족 버스정류장 광고판(좌), 블로그 포스팅(우) 28
[그림 8] 배달의민족에서 진행 중인 교육프로그램 현장모습 및 포스터,... 29
[그림 9] 배달음식 선택 기준(가중평균) 33
[그림 10] 외부음식 이용방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