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내용 및 방법 12
제2장 지역 문화상품의 브랜드화 14
2.1. 문화상품 14
2.1.1. 문화상품의 정의 및 특징 14
2.1.2. 문화상품의 종류 20
2.2. 군산의 도시브랜드 24
2.2.1. 도시 브랜드 24
2.2.2. 군산의 역사 34
2.2.3. 군산 이미지 설문조사 40
2.2.4. 군산 도시 브랜드 45
2.2.5. 군산지역의 문화상품 현황 51
2.3. 군산의 텍스타일 산업 55
2.3.1. 지역 텍스타일 산업 현황 55
2.3.2. 디지털텍스타일프린팅 61
2.3.3. 디지털텍스타일프린팅 기법의 공정과정 67
2.3.4. 군산 텍스타일 상품 현황 69
제3장 텍스타일 문화상품 사례분석 73
3.1. 텍스타일 문화상품 사례 73
3.1.1. 국외 텍스타일 문화상품 사례 73
3.1.2. 국내 텍스타일 문화상품 사례 77
3.1.3. 소결 80
제4장 제작 사례연구 82
4.1. 제작 82
4.1.1. 기획의도 82
4.1.2. 제작과정 84
4.1.3. 디자인 설문조사 95
4.1.4. 최종 작품 101
4.2. 제작 사례의 연구결과 109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6
부록-설문지1 119
부록-설문지2 120
ABSTRACT 122
〈표 1〉 일반상품과 문화상품 19
〈표 2〉 유·무형 문화상품의 비교 20
〈표 3〉 문화상품의 종류 21
〈표 4〉 군산시 근대 건축물과 관광자원 48
〈표 5〉 모티브 디자인 개발과정 85
〈표 6〉 모티브 디자인 개발과정 86
〈그림 1〉 연구 흐름도 13
〈그림 2〉 문화의 상품화 요소 16
〈그림 3〉 1975년 뉴욕시의 로고 26
〈그림 4〉 2001년 9월 I♥NY More Than Ever 포스터 26
〈그림 5〉 베를린시의 'Be Berlin' 캠페인 28
〈그림 6〉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30
〈그림 7〉 (시계방향으로) 밀레니엄 휠, 밀레니엄 브리지, 테이트 모던 미술관, 밀레니엄 돔 32
〈그림 8〉 '헬로우 모던(Hello, Modern) 1930년대로의 시간 여행' 관광브랜드 로고마크 37
〈그림 9〉 탐방로(영화동 월명동길)와 장미동 거리의 근대역사문화를 알리는 벽화 38
〈그림 10〉 군산 근대역사문화 밸트화사업 조감도 38
〈그림 11〉 군산 근대역사문화 시간여행 코스 리플릿 39
〈그림 12〉 응답자 표본 특성 40
〈그림 13〉 군산의 대표적 키워드 41
〈그림 14〉 군산의 문화상품 구매 현황 42
〈그림 15〉 군산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색상 및 형용사 44
〈그림 16〉 군산시 심볼마크와 슬로건 45
〈그림 17〉 군산시 캐릭터 46
〈그림 18〉 군산시청의 기념품 머그컵, 포스트잇 52
〈그림 19〉 군산 근대역사박물관의 기념품 머그컵, 스카프 52
〈그림 20〉 톨레도를 상징하는 중세풍의 기념품들 53
〈그림 21〉 이탈리아 섬유통합전시회 '밀라노 우니까' 59
〈그림 22〉 이탈리아 세계적 의류브랜드 베네통의 광고사진 60
〈그림 23〉 Basso&brooke edition sweatshirt collection / Basso&brooke Collabration 64
〈그림 24〉 Romance Was Born 13SS / Mary Katranzu X Current/elliot Collaboration 65
〈그림 25〉 디지털텍스타일프린트 66
〈그림 26〉 기존의 날염공정과 디지털프린트 공정의 비교 68
〈그림 27〉 군산대학교 '물빛'의 텍스타일문화상품 69
〈그림 28〉 군장대학교 '아르텍스'의 텍스타일문화상품 70
〈그림 29〉 군장대학교 '아르텍스'의 승화전사방식 디지털프린터와 로터리 힛트 프레스 서블리메이션 71
〈그림 30〉 군장대학교 '아르텍스'의 직접분사방식 디지털프린터와 공압식 힛트 프레스 71
〈그림 31〉 헤롯백화점의 텍스타일 제품 73
〈그림 32〉 캐스키드슨의 텍스타일 제품 74
〈그림 33〉 마리메꼬의 텍스타일 제품, 우니꼬 패턴 이외 75
〈그림 34〉 소우소우의 텍스타일 제품 76
〈그림 35〉 조진옥의 텍스타일 제품 77
〈그림 36〉 금강산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한 장응복의 텍스타일 작품 78
〈그림 37〉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텍스타일 제품 79
〈그림 38〉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87
〈그림 39〉 군산 문화상품 텍스타일 디자인 A 88
〈그림 40〉 군산 문화상품 텍스타일 디자인 A 89
〈그림 41〉 군산 문화상품 텍스타일 디자인 B 90
〈그림 42〉 군산 문화상품 텍스타일 디자인 C 91
〈그림 43〉 군산 문화상품 텍스타일 디자인 C 92
〈그림 44〉 군산 문화상품 텍스타일 디자인 D 93
〈그림 45〉 군산 문화상품 텍스타일 디자인 D-1 응용 94
〈그림 46〉 군산 문화상품 텍스타일 디자인 D-2 응용 95
〈그림 47〉 응답자 표본 특성 96
〈그림 48〉 문화상품 디자인 안에 대한 응답 97
〈그림 49〉 문화상품 디자인 안에 대한 선호도 조사 98
〈그림 50〉 문화상품 디자인 시안 99
〈그림 51〉 최종작품 A 102
〈그림 52〉 최종작품 A 103
〈그림 53〉 최종작품 B 104
〈그림 54〉 최종작품 B 105
〈그림 55〉 최종작품 C 106
〈그림 56〉 최종작품 C 107
〈그림 57〉 최종작품 D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