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주제 8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 12
제1절 소셜미디어와 자발적PR 활동 12
1. PR의 사회이양모델(Socially distributed model of PR) 12
2.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과 자발적 PR 활동 14
제2절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17
제3절 과시적 소비성향 20
제4절 SNS 몰입 23
제5절 설득지식의 축적 26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0
제2절 주요변인들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0
1. 자발적 PR 활동 30
2. 인스타그램 이용동기 32
3. 과시소비성향 34
4. SNS 몰입 35
5. 설득지식의 축적 36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37
제4장 연구결과 38
제1절 표본의 특성 및 변인들의 기술통계 38
1. 표본의 특성 38
2. 변인들의 기술통계 분석 41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7
1. 자발적 PR활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7
2. 인스타그램 이용동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3. 과시소비성향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4. SNS 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5. 축적된 설득지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제3절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54
제4절 연구문제의 검증 55
제5장 결론 5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함의 58
1. 연구결과 58
2. 연구의 의미 59
3. 이론적 함의 60
4. 실무적 함의 6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2
참고문헌 65
부록-설문지샘플 74
ABSTRACT 82
〈표 1〉 표본의 특성 39
〈표 2〉 인스타그램 사용실태 40
〈표 3〉 자발적 PR활동 측정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42
〈표 4〉 인스타그램 이용동기 측정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43
〈표 5〉 과시소비성향 측정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44
〈표 6〉 SNS 몰입 측정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45
〈표 7〉 축적된 설득지식 측정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46
〈표 8〉 자발적 PR활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표 9〉 인스타그램 이용동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표 10〉 과시소비성향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표 11〉 SNS 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표 12〉 축적된 설득지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표 13〉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55
〈표 14〉 각 요인들이 자발적 PR 활동에 미치는 영향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