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연구 문제 설정 10
제1절 SNS와 이용 동기 10
1. SNS의 개념 및 발전 과정 10
2. 인스타그램(Instagram)의 특성 12
3. SNS 이용 동기 13
제2절 SNS에서의 대인관계 15
제3절 온라인 가면성 18
1. 하이퍼퍼스널 관점(Hyperpersonal communication perspective) 18
2. 온라인 가면성 19
제4절 연구 문제 설정 21
제3장 연구 방법 22
제1절 자료 수집 22
제2절 주요 변인의 측정 22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25
제4장 연구 결과 26
제1절 조사 대상자의 특성과 기술 통계 26
제2절 측정 변인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30
제3절 연구 문제 검증 35
제5장 결론 및 논의 39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39
제2절 연구 시사점 및 제언 4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41
참고문헌 42
부록 52
ABSTRACT 57
〈표 1〉 응답자 특성 26
〈표 2〉 주요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28
〈표 3〉 인스타그램 이용 동기 요인 분석 30
〈표 4〉 인스타그램에서 낯선 사용자와의 교류 수용도에 대한 요인 분석 31
〈표 5〉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온라인 가면성 정도에 대한 요인 분석 32
〈표 6〉 타 사용자의 온라인 가면성에 대한 인식 정도에 대한 요인 분석 33
〈표 7〉 각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34
〈표 8〉 종속변인 : 사용자의 온라인 가면성 정도에 미치는 영향 36
〈표 9〉 종속변인 : 타 사용자의 가면성에 대한 인식 정도에 미치는 영향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