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목적 11
제2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기존문헌 검토 및 이론적 논의 18
제1절 P2P(Peer to Peer)금융 서비스 18
1. P2P(Peer to Peer)금융 서비스의 정의 18
2. P2P(Peer to Peer)금융 서비스의 확산배경 21
3. P2P(Peer to Peer)금융 서비스의 국내 현황 29
제2절 기존 문헌 및 선행연구 35
1. 국내 P2P(Peer to Peer)금융 서비스관련 연구 35
제3절 이론적 배경 39
1.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에 대한 최근 논의 39
2. 기술수용모델 관련한 새로운 금융거래 시스템 선행 연구 41
제3장 연구 문제 및 연구가설 46
제4장 연구 방법 47
제1절 연구 대상 및 설문 조사 방법 47
제2절 주요 변인 정의 및 설명 49
1. 개인특성 변인 49
2. 수용자 인식 변인 50
3. 기술수용모델 변인 50
제5장 연구결과 52
제1절 표본의 특성 5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2. 인터넷과 온라인 금융거래 이용 현황 54
제2절 P2P금융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태도분석 결과 57
1. 〈연구문제 1〉에 대한 분석 결과 57
2. 〈연구문제 2〉에 대한 분석결과 75
3. 〈연구가설 1〉 검증 결과 79
제6장 결론 8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7
참고문헌 88
부록 95
Abstract 103
〈표 1〉 P2P대출서비스 구성요소 19
〈표 2〉 온라인플랫폼 분류 기준 및 주요 내용 23
〈표 3〉 국내 금융사 빅데이터 활용법 29
〈표 4〉 P2P금융업체와 대부업체의 비교 31
〈표 5〉 새로운 금융거래 관련 선행연구 요약 44
〈표 6〉 개인 특성 49
〈표 7〉 수용자 인식 50
〈표 8〉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관련 항목 51
〈표 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53
〈표 10〉 일일 인터넷 이용 현황 54
〈표 11〉 온라인 금융거래 빈도 54
〈표 12〉 온라인 해킹경험 유무 55
〈표 13〉 P2P금융서비스 경험 유무 55
〈표 14〉 P2P금융서비스 상품 이용 빈도 56
〈표 15〉 P2P금융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집단의 인식 58
〈표 16〉 P2P금융서비스 이용경험이 없는 집단의 인식 60
〈표 17〉 인터넷 금융거래에 대한 P2P금융서비스 인식 61
〈표 18〉 성별에 따른 P2P금융서비스 인식 63
〈표 19〉 월 평균 가구 소득에 따른 P2P금융서비스 인식 65
〈표 20〉 일일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P2P금융서비스 인식 66
〈표 21〉 해킹경험 여부에 따른 P2P금융서비스 인식 67
〈표 22〉 성별에 따른 P2P금융서비스 인식 68
〈표 23〉 월평균 가구 소득에 따른 P2P금융서비스 인식 70
〈표 24〉 일일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P2P금융서비스에 대한 인식 72
〈표 25〉 해킹경험 여부에 따른 P2P금융서비스 인식 73
〈표 26〉 P2P금융서비스 경험 유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76
〈표 27〉 P2P금융서비스 상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77
〈표 28〉 주요 변인들의 신뢰도 79
〈표 29〉 P2P금융서비스 이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1 80
〈표 30〉 P2P금융서비스 이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2 81
〈그림 1〉 P2P금융서비스 개념 및 구성 19
〈그림 2〉 P2P대출 프로세스 21
〈그림 3〉 판테크에 의한 금융업의 변화 27
〈그림 4〉 P2P금융협회 회원사 누적 대출액 추이(2016~2017) 30
〈그림 5〉 P2P금융사 수 변동 추이(2016~2017)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