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지한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유아교사의 행복감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알아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별 원장의 서번트리더쉽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배경변인별 교사의 행복감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원장의 서번트리더쉽과 교사의 행복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하여 조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사립 유아교육기관(유치원)및 보육기관(어린이집)의 협조를 얻어 유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250부 중 무응답이나 무성의한 답변을 제외한 214부를 분석 자료로사용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서번트리더십은 Laub(1999)이 개발한 측정 문항
신숙희(2011)와 성복련(2010) 이 재 구성한 총 24문항으로 하였다.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Argyle(2001)가 개발한 옥스퍼드행복척도를 권석만(2011)이 번안한 것을 바탕으로 교사를 대상으로 타당화한 최영옥(2011)의 척도 21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서번트리더십과 교사의 행복감과의 관계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영향력을 검증하기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를 통한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은 가치존중, 성장지원, 공동체형성, 진정성, 리더십발휘, 리더쉽 공유의 6개 하위변인으로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요인의 일반적인 경향은 대체적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행복감으로는 교사의 내적행복, 외적행복, 자기조절행복 3개의 변수로 구분 하였으나 하위 요인별 행복감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일반적 경향을 통해 알아본 결과는 대체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교사의 행복감간의 상관관계를 살펴 본 결과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모두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교사의 행복감에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독립변수로는 서번트리더십을 종속변수로는 행복감을 투입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교사의 행복감 하위요인 중 내적행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 모두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가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을 높게 지각할수록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증명 해 주며 원장의 수준 높은 리더십은 유아교육기관에 리더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 해 준다.